안전한 교통환경 만들기 박차

대전 만년2지하차도에 설치된 진입차단시설에 시험작동이 이뤄지고 있다. 대전시 제공
대전 만년2지하차도에 설치된 진입차단시설에 시험작동이 이뤄지고 있다.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대전시는 침수 위험이 높은 관내 11개 지하차도에 진입 차단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대전은 갑천, 유등천, 대전천 등 3대 국가하천과 지류를 구성하는 지방하천들이 도심을 관통하고 있어, 하천 범람으로 인한 지하차도 침수 예방에 관리가 필요한 지역이다.

이에 시는 침수 위험도에 따라 2027년까지 전체 지하차도 46개소 중 자연배수형 7개소를 제외한 39개소에 진입 차단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올해의 경우 홍도, 대전역, 삼천, 중촌, 문예, 오량, 갑천, 도마, 계룡로, 엑스포, 대동 등 하천 인접 11개 지하차도가 대상이다.

앞서 침수 이력이 있는 한밭지하차도 등 5개소는 진입 차단시설이 설치·운영 중이다.

아울러 행정안전부는 지하차도 진입 차단시설 설치 의무화를 주요 제도개선 과제로 선정, 올해 관련 예규를 개정할 예정이다.

시는 선제 대응의 일환으로 국비 등 외부 재원 확보를 지속 추진, 특별교부세 45억 원과 재난관리기금 27억 원을 포함한 총 72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박도현 시 교통건설국장은 “차단시설 설치 사업을 신속히 추진, 안전한 교통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