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11일부터 시범지역 1차 공모
지역대학·공공기관·기업 협력 필요
일정 빠듯…부랴부랴 실무협의 나서

교육발전특구. 그래픽 김연아 기자. 
교육발전특구. 그래픽 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추진계획이 공개되며 충청권 4개 시·도와 각 교육청은 발 등에 불이 떨어졌다.

일부 지역은 아직 참여 여부도 확실하지 않은데다가 지역대학, 공공기관, 기업 등과 협력체계까지 갖춰야 해 갈 길이 멀다.

5일 교육부에 따르면 당장 오는 11일부터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공모가 시작된다.

교육부는 지난달 말부터 지자체, 교육청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지역별 찾아가는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는데 충청권은 아직 시작도 못했다.

세종이 8일로 충청권 중에선 가장 먼저 일정이 잡혀 있고, 충북과 대전은 1차 공모 접수가 시작되는 11일 오전, 오후 각각 진행된다.

다만 세종은 단순 설명회가 아닌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기관장들간의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된다.

충남의 설명회 일정은 현재로선 내년으로 넘어갈 공산이 크다.

이렇듯 타이트 한 스케줄 속 각 지자체와 교육청들은 부랴부랴 구체화 된 실무협의에 나서는 모양새다.

두 기관간 협의는 기본이고 유관기관과의 지역협력체계 구축, 특성화 교육모델 개발까지 할 일은 산더미인데 공모 일정은 빠듯해 내실 있는 준비가 이뤄질 지 미지수다.

교육부가 지역맞춤형 특례를 상향식으로 제안한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각 지역별 특수성을 살린 교육모델 개발이 관건이라 지역색깔을 입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유형(광역지자체)을 택한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은 실무협의를 본격화 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전혀 없다.

충북과 충남은 3유형(광역지자체가 지정하는 기초지자체)으로 신청할 계획인데 아직 기초지자체 참여 여부도 확정 짓지 못한 상태다.

충북은 RISE와 연계하고 권역별 특성에 맞는 특구 모델을 개발 중이며 특성화고를 산업체와 연계해 자유학기제 등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도 찾고 있다.

충남도와 충남도교육청의 경우 현재 아산, 부여, 금산과 협의를 이어가는 중인데 시장, 군수의 강력한 참여의지가 우선적으로 담보돼야만 신청이 가능하다.

한편 세종시와 세종시교육청은 1차 공모에는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두 기관은 이달 중 교육자유특구 연구용역을 착수할 예정인데 과업이 완료된 이후, 보고서 방향에 따라 참여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통상적으로 연구 용역은 6개월 정도 소요돼 향후 2차 공모 시점(내년 5월 1일~6월 30일)에 맞춰 신청할 수 있을 지는 지켜봐야 한다.

세종시는 경제자유구역과 맞물린 외국인 학교 설립 등 ‘하드웨어적 기능’을, 세종시교육청은 캠퍼스고교 등 지역특성 및 공교육 혁신과 어우러지는 ‘소프트웨어적 기능’을 내세우고 있다.

백윤희 세종시교육청 정책기획과장은 “교육부 문의 결과, 이번 1~2차 신청 외에도 단계적인 추가지정이 있을 것으로 설명 받았다”며 “때문에 이번 1차 공모에 성급하게 도전하지 않고 연구 용역이 마무리 되면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