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26년 기점으로 하는 국가교통망 수립 연구용역 진행 중
태안-대전 잇는 충청내륙철도, 보령-대전 고속도로 건설 필요성 커
김태흠 지사, 원희룡 국토부 장관 만나 조기 국가계획 반영 촉구키도

윤석열 대통령의 충남 교통망 공약.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의 '충남 지역정책과제 국민보고회' 자료에서 발췌
윤석열 대통령의 충남 교통망 공약.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의 '충남 지역정책과제 국민보고회' 자료에서 발췌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차기 국가 교통망 계획에 윤석열 대통령의 충남지역 공약이 얼마나 담길지 관심이다.

특히 충청내륙철도와 보령-대전고속도로의 경우 충청권 메가시티의 교두보라는 점에서 국가계획 반영이 더욱 요구된다.

25일 충남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발주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과 ‘제3차 국가고속도로 건설계획(2026~2030)’의 수립 연구용역이 진행 중 있다.

국가 사회기반시설(SOC)인 철도는 철도 구축계획에, 고속도로는 건설계획에 포함돼야 국비를 받아 사업에 착수할 수 있다.

이르면 2025년 상반기에 용역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윤 대통령이 약속한 충남 사회기반시설(SOC) 공약이 국가계획에 담기는지가 관건이다.현재 본궤도에 오른 윤 대통령의 충남 SOC 공약은 지난 8월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한 서해선-경부고속선(KTX) 연결과 서산공항 건설로 2건뿐이다.

그나마 추진되는 서산공항도 지난 5월 예타 탈락의 수모를 겪으면서 사업비를 500억원 미만으로 축소하게 됐다.

나머지 충청내륙철도,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충청산업문화철도, 내포태안철도, 수도권광역급행열차(GTX)-C 천안 연장, 수도권 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보령-대전 고속도로, 태안-충주 고속도로, 제2서해대교 등은 아직까지 국가계획에도 반영되지 못한 상황이다.

대통령이 충남에 약속한 공약이지만, 임기 내 첫삽도 못 뜰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배경이다.

도민 편의 확대와 접근성 향상이라는 관점에서 특히 건설 필요성이 큰 교통망은 태안과 대전을 잇는 충청내륙철도와 보령-대전고속도로다.

모두 충남 서해안과 대전을 연결한다는 점에서 충청권을 단일 생활권으로 통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충청내륙철도는 현 국가계획에 ‘추가 검토사업’으로만 이름을 올려 건설을 확정짓지 못했고, 보령-대전고속도로 역시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에는 들어가 있지만 액션플랜인 건설계획에는 아직이다.

다가오는 차기 국가계획에 충청권 메가시티를 구축하는 핵심 교통망이 얼마나 반영될지 주목된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지난 18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만남에서 "보령-대전고속도로와 충청내륙철도 건설 등 대통령 공약의 임기 내 사업 착수가 가능하려면 국토부에서 수립 중인 차기 국가계획에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