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회, 수십억 예산 속 시설공단 방만운영 지적
관리 소홀·무인점포 난립 상가 정체성 훼손 주장
공단 측 “안정화 거친 후 조례 정비·활성화 추진”

14일 대전중앙로지하상가 상인회가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설관리공단의 지하상가 운영 실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사진=조정민 기자
14일 대전중앙로지하상가 상인회가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설관리공단의 지하상가 운영 실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사진=조정민 기자

[충청투데이 조정민 기자] 대전중앙로지하상가 상인회가 대전시설관리공단의 지하상가 운영 실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관리권 이관 1년이 지났지만 실질적인 개선은 커녕 오히려 상가 환경은 더 악화됐다는 주장이다.

14일 김진호 중앙로지하상가 상인회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이장우 대전시장은 지난해 지하상가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하겠다며 공단에 관리권을 넘겼다”며 “하지만 1년이 지난 지금 상가는 방치돼 있고 상인들은 외면 받고 있어 반발만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먼저 인력과 예산의 비효율에 대해 꼬집었다.

상인회 측은 “공단은 54명의 직원을 두고 연간 수십억원의 시 예산을 받고 있음에도 셔터 수리·전구 교체 등 기본적인 관리업무조차 외주나 상인에 떠넘기고 있다”며 “이 같은 방만 운영에 대한 철저한 감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규 점포 입점 관리 기준 부재로 인한 무분별한 무인점포 입점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뽑기방, 사격장 등 무인점포가 별다른 기준 없이 들어오면서 제각각인 인테리어로 상가 정체성과 품격이 훼손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입점 기준 체계화와 명확한 운영 수칙으로 기존 상인과 신규 입점자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관리체계 구축을 요구했다.

이밖에도 상인회 사무실 퇴거 통보, 고객주차장 운영권 회수 시도, 특정 매장 특혜 의혹 등을 문제로 제기했다.

이 같은 주장들에 대해 대전시설관리공단은 ‘30년간 방치된 무질서를 바로잡는 안정화 단계’라고 반박했다.

먼저 셔터 수리 등 기본 관리업무와 관련해서는 각 점포의 셔터는 개인 방호시설로 점주가 직접 관리하는 게 원칙이며, 운영위 당시와 관리 기준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신규 점포 입점 관련 기준은 현재 중구청 등 인허가 기관과 허가 가능 여부를 협의 중이라 밝혔다.

일부 사격장 등 인허가 필요성이 제기돼 법적 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며 위반이 확인될 경우 업종 변경 등을 요청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전시설관리공단 관계자는 “30년 동안 무질서하게 운영돼 온 상가를 단 1년 만에 완전 정상화하기는 불가능하다”며 “우선 무단 점유자 정리 등 ‘안정화’를 거친 후 조례 정비와 활성화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조정민 기자 jeongmin@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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