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혁신위원회 최종 심의 가결
올해 충남대~정림삼거리 시범사업
도심 교통 혼잡 완화·효율 증진 기대

신교통수단(무궤도 차량시스템) 시범사업 노선도. 대전시 제공
신교통수단(무궤도 차량시스템) 시범사업 노선도.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대전에서 국내 최초로 3칸 굴절버스가 운행될 전망이다.

이 버스는 차량 길이가 30m를 넘으며, 한 번에 최대 250명을 수송할 수 있는 대용량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15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가 제안한 신교통수단 시범사업이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 및 한국교통안전공단 등이 주관한 실증특례 실무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데 이어 12개 부처가 참여한 모빌리티 혁신위원회의 최종 심의에서도 가결됐다.

이번 결정으로 시는 저비용 고효율의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으며, 신교통수단 시범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실증특례는 모빌리티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통해 가능해진 것으로, 관련 법령이 미비하거나 부재한 상황에서도 혁신 기술의 실증을 허용하고 제도적 정비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실증특례를 부여받은 기술은 기본 2년, 최대 4년까지 운영하며 성과를 검증할 수 있다.

시는 올해 연말까지 충남대에서 정림삼거리를 잇는 7.8㎞ 구간에서 무궤도차량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당초 계획된 유성온천역 네거리-가수원네거리 6.2㎞ 구간에서 교통 수요와 대중교통 연계성을 고려해 1.6㎞를 연장했다.

무궤도차량시스템은 궤도 설치 없이 기존 도로를 활용하면서도 도시철도 수준의 수송력을 제공한다.

트램 대비 건설비는 약 40%, 운영비는 65% 수준으로 절감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강점으로 꼽힌다.

시는 이미 운영 중인 도안동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건설 중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일부 구간을 활용해 기반시설을 신속히 구축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시범사업 노선을 테스트베드로 삼아 관련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고, 나아가 국내외 여러 도시들과 협력하며 신교통수단의 확대 가능성을 모색할 계획이다.

강희업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신교통수단이 대전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한다면 도심 교통 혼잡 완화와 대중교통 효율성을 높이는 모델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법령 정비와 행정적 지원을 통해 사업 성공을 뒷받침하겠다"고 전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신교통수단 시범사업의 성공은 국가와 지방정부 모두 막대한 예산과 사업기간이 필요한 경전철을 대체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향후 국비 확보와 국가계획(BRT 종합계획) 반영을 위해 중앙 관계 부처와 적극 협의 중"이라며 "저비용 고효율, 친환경, 정시성이 확보된 무궤도 차량시스템 구축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초연결 교통도시 대전을 만들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 전역으로 전파되는 마중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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