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민관정 “국가번영위한 필수적 선택” 압박
연내 발의 목표 ‘특별법안’ 구성… 현재 검토중
내년 11월 확정 공항개발 종합계획 반영 주력
도, 도민결의대회 등 민·관·정 역량 결집 총력

▲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청주공항 민간전용 신설 촉구 기자회견에서 김영환 충북지사가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이 기자회견에는 충북지역 민·관·정 대표들이 대거 참석했다. 충북도 제공

[충청투데이 김영재 기자] 충북지역에서 청주공항의 이용객 400만명 돌파를 계기로 이 공항에 민간전용 활주로를 신설하라는 요구가 분출하고 있다.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충북지역 민·관·정 대표자들이 청주공항 민간전용 신설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회견에는 김영환 지사와 송재봉·이광희·이연희·이강일(이상 더불어민주당)·엄태영(국민의힘) 국회의원, 이양섭(의장)·이태훈(건설환경소방위원장)·변종오(청주공항특별위원장) 도의원, 이범석 청주시장, 김현기 청주시의장, 민관정위원회 유철웅 위원장과 이두영 균형발전분권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내년 11월 ‘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확정을 1년 앞두고 민간전용 활주로 신설을 촉구하는 지역의 목소리를 결집, 정부에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항개발 종합계획은 공항분야 최상위 국가계획이다.

충북도가 지난 3월 청주공항 활성화 방안 수립을 위해 자체적으로 발주한 연구용역은 내년 3월 마무리된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발표한 성명에서 "청주공항은 중부권 거점공항이자 행정수도 관문공항으로 충청과 경기남부는 물론 영호남까지 1400만 주민의 하늘길을 책임지고 있다"면서 "역설적이게도 청주공항은 군항공기와 함께 활주로를 사용해야 해 활주로 한 본도 온전히 사용 할 수 없는 반쪽짜리 공항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안보를 위해 군항공기의 작전과 훈련은 필요하다"면서도 "하지만 그로 인한 제약과 규제가 너무 크기에 항공사는 급증하는 항공수요에 대처할 수 없어 결국 청주공항 활성화는 제자리걸음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공항 주변 주민은 오랜 세월을 민군복합공항이라는 특수성과 국가안보를 위한 명분하에 소음과 각종 규제 속에서 고통과 희생의 세월을 살아오셨다"면서 "보상할 수 있는 유일한 해답은 활주로 부족 문제도 해결하는 민간항공기전용 활주로 신설"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민간전용 활주로는 대한민국의 더 큰 번영을 위한 필수적 선택"이라며 "정부가 만시지탄의 우를 범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한편 충북도는 정치권의 지원을 확보하고 추진동력을 배가하기 위해 올해 안으로 ‘청주공항특별법’을 발의할 계획이다.

현재 송재봉 의원실에서 이 법안 초안을 검토하고 있다.

충북도는 또 민·관·정의 역량을 결집하고 도민의 목소리를 정부에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다음달에 국회 토론회와 도민 결의대회를 계획하고 있다.

내년에는 본격적으로 충청권 대토론회와 한마음 음악회, 서명운동, 결의대회, 경제·항공관련 대학 등 민간단체와 공동성명발표 등을 이어나간다는 구상이다.

청주공항은 이달 8일 400만 3042명으로 1997년 개항 이래 처음으로 연간 이용객 400만명 돌파 기록을 세웠다.

이 기록은 전국 14개 지방공항 중에서 제주(2월)와 김포(3월), 김해(4월)에 이어 네 번째이다. 충북도는 월평균 이용객 39만명 수치를 대입해 연말에는 올해 이용객이 48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청주공항에 앞서 2018년 400만명을 넘었던 대구공항의 최다 이용객은 2019년 467만명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지금 추세라면 청주공항의 활주로가 수년 내 포화상태가 돼 민항기능 확장에 심각한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 "활주로 건설을 국가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연구용역, 특별법 제정, 민·관·정 공조 등 다양한 노력에 전국민의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김영재 기자 memo340@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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