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신문-청양]

▲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5일 청양초등학교 정문에서 2024학년도 1학기 등교맞이 안전교육 캠페인을 진행했다. 청양군청소년재단 제공
▲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5일 청양초등학교 정문에서 2024학년도 1학기 등교맞이 안전교육 캠페인을 진행했다. 청양군청소년재단 제공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5일 청양초등학교 정문에서 2024학년도 1학기 등교맞이 안전교육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신학기를 맞아 등교하는 청소년들 대상으로 교통안전, 생명존중, 흡연예방, 학교폭력예방 등 건강한 학교문화와 안전한 배움터 조성을 위해 진행됐다.

참여 기관으로는 청양군청소년재단(청소년상담복지센터,청소년문화의집)과 △청양초등학교를 비롯하여 △청양군 △청양교육지원청 △청양경찰서 △청양소방서 △청양군학부모협의회 △청양군운영위원장협의회 등 총 9개의 기관이 참여했다. 각 기관의 관계자들은 청소년과 보호자에게 홍보물품을 나눠주며 청소년의 안전한 등교와 즐거운 학교생활을 응원했다. 박시연 센터장은 "청양의 청소년들이 즐겁고 안전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지역사회 안전망을 촘촘히 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군청소년재단, 지역 공존 방과후 학교 운영 개발 박차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11일 가남초등학교(교장 장철순) 및 청양군사회복지관(관장 조희정)과 학교-지역사회 연계 방과후 학교 운영모델 개발을 위한 삼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이번 협약은 기존 방과후 학교 운영 시 돌봄 공백이 발생하는 수요일에도 내실 있고 안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시범 모델 운영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협약에 따라 오는 3월 13일부터 가남초등학교 청소년 40명은 매주 수요일 하교 후 청양군청소년문화의집과 청양군사회복지관으로 각각 이동하여 환경 가치 나눔 프로그램과 신체활용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하여 가남초등학교에서는 △청소년 모집 및 관리 △통학차량 지원 △재료비 및 간식비 일부 지원을, 청양군청소년문화의집과 청양군사회복지관에서는 △활동 장소 제공 △프로그램 기획 및 강사 지원을 담당한다. 각 기관의 자원을 활용한 유기적 연계·협력 모델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영미 관장은 "학교 안과 밖을 아우르는 방과후 학교 운영을 통해 보다 촘촘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지역사회 환경 조성에 보탬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청양군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지역사회 내 다양한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 내 청소년 활동의 구심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연중으로 지역연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세부내용으로는 지역사회 내 다양한 협의체 참가, 유관기관과의 공동사업 추진, 청소년 사업에 대한 홍보 등을 실시하고 있다.

청소년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아이들 얘기로 꾸린 뮤지컬 온다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문화의집과 초이스뮤지컬컴퍼니가 오는 4월부터 공동으로 청소년을 위한 뮤지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재단은 지난 2월 초이스뮤지컬컴퍼니와 업무협약을 통해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뜻을 모았고, 그 결과로 이번 충남문화관광재단에서 주관하는 ‘2024 충남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향후 ‘내 얘기로 만드는 뮤지컬 ? 상상할 수 있다면’이라는 주제로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들과 함께 약 9개월간 뮤지컬을 운영할 계획이다. ‘내 얘기로 만드는 뮤지컬 ? 상상할 수 있다면’은 청소년 개인의 경험을 담은 이야기를 공연에 담아 작품을 함께 만듦으로써 청소년들의 자기표현을 향상시키는 주체적 프로그램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영미 관장은 "지역사회의 기관과 연계·협력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문화예술 분야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매우 의미가 크다. 우리 청소년들이 뮤지컬을 통해 주체성을 향상시키고 한층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청소년전용카페 ‘달콤’ 아이들 문화·체험·놀이·소통장 역할 톡톡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문화의집 D-바리스타 동아리는 건강하고 안전한 「카페, 달콤」 운영을 위해 지난 2월 21일 ‘건강 Day’를 실시했다.

건강 Day 활동이란 청소년전용카페 ‘달콤’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당분 과다섭취를 비롯한 건강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내용으로는 식중독 및 위생관리를 위한 보건교육, 알레르기 및 과당 섭취관리를 포함한 영양교육이며, 별도 군 보건의료원에서 제공하는 건강진단도 포함된다.

이영미 관장은 "청소년전용카페 「카페, 달콤」은 단순한 음료 제공 시설을 넘어 청소년의 문화 체험·놀이·소통의 장으로 기능하고 있다. 앞으로도 관내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권을 보장하고 문화의 장으로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성 단기청소년쉼터 공동업무협약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6일 홍성남자단기청소년쉼터 및 홍성여자단기청소년쉼터와 청소년안전망에 관한 공동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위기 청소년 및 가정 밖 청소년의 △조기발견 및 자원연계 △상담 및 복지지원 서비스 연계 △건강한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연계 △비행 예방교육 및 프로그램 연계를 위해 개최됐다.

참여 기관들은 사회 공동체적 책임의식을 갖고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상호협력할 것을 결의했다.

끼와 재능 넘치는 청소년 동아리 다섯 팀 뽑아요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 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청소년 동아리 지원사업’에 참가할 청소년 동아리 5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소년 동아리 지원사업’은 청소년활동진흥법 제64조를 기반으로 청소년의 자율적·적극적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청소년들이 자신만의 특기를 체험·계발하고 사회성 함양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운영된다.

관내 9세~24세 3인 이상으로 구성된 청소년 동아리라면 분야에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으며, 선정된 동아리는 △ 동아리 활동 지원금 △ 동아리 연합 위촉식 △ 동아리 연합 워크숍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영미 관장은 "지역 내 다양한 청소년 동아리 발굴을 통해 청소년들의 건강한 문화 형성에 아낌없이 지원하며, 청소년들이 자율적으로 활동할 기회를 만들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찾아가는 청소년동반자 상담 프로그램’ 상시 운영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관내 9세~24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 상담 및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청소년 동반자 상담 프로그램’을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동반자 ‘찾아가는 상담프로그램’은 다양한 고민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을 찾아가 문제해결을 돕고 상담 및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상담 프로그램이다. 찾아오고 가는 상담 및 심리검사와 집단 및 체험 프로그램 연계 등을 지원하며, 고민이나 학교생활 및 또래 관계 등과 관련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찾아가는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은 지역적 특성과 환경적 요인 등을 고려해 필요한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관련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학교와 기관 등을 중심으로 협력해 청소년에게 다중체계적 지원과 개입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청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고있는 청소년 및 학부모라면 모두 이용 가능하며, 청소년들이 학업, 친구관계, 가족관계 등 다양한 고민이 있을 때 24시간 청소년전화(☎1388), 청소년상담복지센터(☎041-942-1388)로 도움받을 수 있다.

郡청소년재단, 선생님들과 촘촘한 교육망 건설 맞머리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2024년 새학기를 맞아 학교 현장과의 협력체계를 견고하게 하기 위한 ‘청양군 학교장 협의체’ 1차회의를 지난 14일 진행했다<사진>.

2021년 청양군청소년재단 출범 이후 지속적으로 구성·운영되고 있는 ‘청양군 학교장 협의체‘는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장 선생님을 대상으로 매년 정기회의를 통해 학교 안과 밖의 통합적인 청소년활동 지원을 바탕으로 한 균등한 성장의 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전년도 학교장 협의체 논의 결과를 적극 반영하여 다양한 진로·문화·예술 프로그램을 학교로 찾아가 제공하는 ’찾아가는 문화의집‘ 프로그램을 원데이(1회), 단기(6~7회), 장기(15회)로 나누어 다양하게 구성·제공함으로써 학교별 수요에 맞춘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학교 연계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 외에도 올해부터 새롭게 청양교육지원청 위탁으로 ’청양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이 이루어짐에 따라 보다 체계적인 진로체험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의견수렴도 병행됐다.

- 청양군청소년재단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