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주민 소각장 10시간 동안 봉쇄
반발 지속되면 가동중단 우려 제기

▲ 청주시광역소각장 주변 주민들이 소각장 출입로를 봉쇄, 생활쓰레기 운반 청소차량들이 진입하지 못한 채 줄지어 서 있다. 청주시 제공

[충청투데이 김동진 기자] 청주권광역소각시설 주민지원금 축소와 관련, 소각장 주변 주민들이 소각장을 10시간 동안 봉쇄하는 등 갈등이 일고 있다.

청주시의회는 최근 홍성각 의원이 주민지원금 축소를 내용으로 대표 발의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촉진 및 주변지역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안’을 수정 의결했다.

이에 따라 주민지원금 조성 비율이 종량제봉투 판매대금의 100분의 10에서 100분의 5로 줄면서 그동안 가구당 1600여만원에서 860만원으로 축소됐다. 일반회계에서 지급하던 주민 감시요원 수당도 주민지원금에서 지급하는 것으로 변경됐고, 감시요원 수도 5명에서 4명으로 줄었다.

이처럼 주민지원금 규모가 축소되면서 소각장 영향권인 청주시 흥덕구 휴암동 주민들은 농기구 등을 이용해 소각장 진입로를 막는 등 소각장 봉쇄에 들어갔다가 이범석 시장이 5일 주민 면담을 약속하자 10시간만에 해산했다.

이들은 4일 오전 3시40분께 트랙터와 차량 10여대 등으로 소각로 1·2호기 출입구를 차단, 이날 반입 예정이던 생활폐기물 운반 청소차량들이 소각장에 진입하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주민들은 "시가 쓰레기 종량제 봉투 가격을 30% 인상, 지원금이 늘어난 것인데도 홍성각 의원이 마치 주민들에게 엄청난 특혜를 주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며 "당초 주민들과 협약대로 소각장을 운영하지 않을 경우 소각장 봉쇄는 지속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같은 주민들의 집단행동으로 반복될 경우 소각장 운영 중단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쓰레기 대란까지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와 주민 모두 대화와 타협을 통해 갈등을 해소, 주민 불편을 야기하는 소각장 가동 중단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동진 선임기자 ccj1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