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유아교육 발전 기본계획 발표
구체적인 인상 규모 논의 거쳐 결정

유보통합(영유아 교육·보육 통합)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유보통합(영유아 교육·보육 통합)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내년 만 5세를 시작해 2025년 만 4세, 2026년 만 3세 유아의 학비 지원이 단계적으로 확대된다.

맞벌이 부부를 위해 방학 중에도 돌봄과 급식, 통학 버스 운영 등이 가능하도록 소규모 병설 유치원은 통합한다. 10일 교육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차 유아교육 발전 기본계획(2023~2027)’을 발표했다.

모든 유아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한다는 내용을 전제로 내년 만 5세, 2025년 만 4세, 2026년 만 3세까지 순차적으로 유아 학비 지원금을 인상할 방침이다. 현재 만 0~2세는 무상 보육이 이뤄지지만 만 3~5세 아동은 누리과정 지원금으로 1인당 28만원까지만 지원된다.

구체적인 지원금 인상 규모는 향후 유보통합추진단, 유보통합추진위원회 논의를 거쳐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국공립 유치원 5만원, 사립 유치원 7만원인 유치원 방과 후 과정 지원금도 내년 만 5세부터 단계적으로 인상된다. 오는 2025년부터는 희망하는 모든 유아가 방과 후 과정(돌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된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정규 교사, 기간제 교사, 전담사 등 방과 후 과정 담당 인력을 배치하고 거점 유치원, 늘봄학교, 어린이집, 지역 아동센터 등과 연계해 돌봄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 1학급만 둔 병설 유치원은 내년부터 3개 내외 소규모 기관을 통합해 단설 유치원급으로 규모를 키울 예정이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