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지속가능한 미래 포럼이 21일 대전대 둔산캠퍼스 컨퍼런스홀에서 제2차 포럼을 개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윤경식 기자.
대전의 지속가능한 미래 포럼이 21일 대전대 둔산캠퍼스 컨퍼런스홀에서 제2차 포럼을 개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윤경식 기자.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대전지역 건설·부동산 각계 전문가들이 정부의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에 따른 지역 부동산 경기 전망과 둔산택지개발사업지구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대전시의 지속가능한 미래 포럼’은 21일 대전대 컨퍼런스홀에서 제2차 정책 포럼을 진행했다.

이번 포럼은 ‘2024년 부동산 전망과 공동주택 정비’를 주제로 ‘노후계획도시 재정비’에 따른 부동산 경기변화 및 둔산지구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이날 주제발표는 박유석 대전과학기술대 교수와 문기홍 ㈜삼정이앤씨 이사가 각각 ‘노후계획도시 정비에 따른 부동산 경기전망’과 ‘둔산지구 활성화 방안’에 대한 발제를 진행했다.

먼저 박 교수는 올해 부동산 경기는 △금리리스크 △부동산PF 사태 △분양가 상승 등으로 인해 경기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큰 만큼 보합 및 소폭 하락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박 교수는 “전반적으로 경기는 매매가 하락, 전월세가격 및 분양가 상승, 금리리스크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으로 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가 노후재정비 특별법과 관련해 적극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으나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로 시장의 반응은 아직 미온적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별법에 대해선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는 것보다는 지역의 지속적인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중장기적인 효과 분석이 필요하다”며 “20~30년 관점에서 장기적인 사업성을 고려한다면 지역의 재건축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문 이사는 둔산지구 활성화 방안으로 둔산지구의 중심지 기능 강화를 강조하며 이를 위한 지구단위계획 변경과 활용방안에 대한 검토를 제시했다.

문 이사는 “둔산지구는 당초 계획 인구에 맞춘 주택기능과 기반시설이 마련됐으나 현재 공동주택 노후화, 상업지구 기능약화 등에 대한 방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대형상가의 폐점에 따른 중심상업 기능 약화와 동일한 시기에 조성된 노후 공동주택을 어떻게 일궈갈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치원, 주차장 등 지구단위계획으로 용도가 결정됐으나 목적에 맞는 활용이 어려운 미활용 부지에 대한 용도변경 등을 검토할 필요도 있다”며 “용도변경 및 복합기능 부여를 통해 토지이용의 효율화 및 도심중심지 기능 지원에 대한 방안 마련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선도지구’ 지정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조성배 충남대 겸임교수는 “선도지구로 지정되면 여러 단지를 묶는 통합개발이 가능해져 도시 계획에도 효율적”이라며 “이와 함께 안전진단 면제, 용적률 상향은 사업성 제고를 통해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