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대전아파트단지 전경. 연합뉴스
사진 = 대전아파트단지 전경.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전국 리모델링 단지들이 연합회 구성을 통해 구심점을 모으는 가운데 대전 리모델링 사업 추진의 핵심인 ‘리모델링 기본계획’ 용역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만 현재 리모델링 기본계획의 상위계획인 관련 용역이 최근 착수하면서 용역 결과가 도출되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28일 지역 정비업계에 따르면 2021년 국화아파트를 시작으로 대전에서는 리모델링 추진 단지가 늘기 시작했다.

당시 2·4 부동산 대책에서는 정부가 민간 재건축 규제를 강화하면서 그 반사효과로 아파트 리모델링 바람이 불었고 현재 관내 리모델링이 추진 중인 곳은 서구 둔산동 국화, 월평동 황실타운. 탄방동 녹원아파트, 유성구 전민동 엑스포 아파트 등 4곳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조합이 설립된 곳은 없는 상황.

현행 시 조례나 지구단위계획상 용적률과 층수 등의 제한이 있어 리모델링 사업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대전시는 앞서 행정력 지원을 통한 리모델링 사업에 힘을 보탠 바 있다.

지난 2021년 4월 공동주택 리모델링 지원 조례를 제정한 이후 15년 이상 경과된 아파트에 대한 리모델링 기본계획용역을 발주한 것이다.

용역을 통해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방향’을 설정, 노후 공동주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면서 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가이드라인을 제기하기 위함이다.

이와 함께 리모델링 사업성을 담보하는 용적률과 층수제한을 어떻게 완화할 것인가에 대한 해법을 찾는 것도 핵심 과업 범위에 들어가 있다.

현재 과업 진행률은 약 60~65%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용역은 조만간 한시적으로 과업 중지가 될 예정이다.

최근 대전시가 발주한 개발 완료 후 30년이 경과한 장기택지개발지구를 재정비하기 위한 ‘둔산 등 장기택지개발지구 체계적 관리방안(재정비)’ 수립 용역이 착수에 들어가면서다.

리모델링 수요가 많은 둔산권에 대한 상위 격 용역이 진행돼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면서 리모델링 기본계획 용역은 잠시 개점휴업에 들어갈 전망이다.

용역사 관계자는 “약 6개월 정도 과업이 중지되고 이후 선행 용역과 합을 맞추는 과정이 진행될 것이다”며 “둔산권에 대한 큰틀이 잡혀야 기반시설과 용적률 등 세부적인 리모델링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정부차원에서도 ‘노후계획도시 특별법’과 관련한 용역이 진행되면서 리모델링 기본계획은 두 용역의 진행 상황에 맞춰 결과물이 도출될 전망이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