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지도부 사퇴·창당 움직임 등 내홍
장관급 후보자 청문회 예정… 대립 불가피
국힘 "野 국정 발목 잡으려는 몽니 부려"
민주, 후보 부적격성 부각… 사퇴 요구도
여야 대립에 예산 최장 지각 처리 걱정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윤핵관’ 불출마 및 지도부 사퇴 등 내홍을 겪고 있는 여당과 신당 움직임 등 당내 비주류와 갈등이 표출되고 있는 야당이 이번 주 크게 격돌할 전망이다.

내홍 확산을 견제하고 지지층 여론을 환기시키기 위해서는 ‘화력’을 바깥으로 돌려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주 윤석열 정부 2기 내각 출범을 위한 인사청문회가 줄줄이 예정된 ‘청문회 슈퍼위크’의 문이 열리면서 여야의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또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내년도 예산안과 야당이 28일 본회의 강행 처리를 예고한 ‘쌍특검’까지 충돌 요인은 해소되지 않고 계속 쌓여가며 ‘일촉즉발’ 위기를 심화시키고 있다.

갑작스러운 한파만큼이나 정국을 얼어붙게 할 첫 충돌 지점은 18일부터 열리는 인사청문회다.

국회 등에 따르면 윤 정부 2기 개각을 위한 장관급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18일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를 시작으로 일주일 간 이어진다.

19일엔 최상목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장관 후보자와 강도형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 20일엔 박상우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 21일엔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 및 강정애 국가보훈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예정돼 있다.

민주당은 음주운전과 폭력 전과, 자기논문 표절, 교통법규 위반 등 후보자들의 ‘부적격성’을 부각시키며 부실한 인사검증 자체를 공격할 태세다. 특히 민주당은 강도형 해수부장관 후보자의 경우 폭력 및 음주운전 전과에 위장전입까지 지적하며 이미 자진 사퇴를 촉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윤 정부의 경제정책에 책임이 있는 최상목 경제부총리 후보자와 업무 연관성이 전혀 없는 강정애 보훈부 장관 후보자까지 ‘부적격성’을 부각시키겠다고 벼르고 있다.

이와 함께 아직 청문회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는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지명과 관련 ‘정치검사’를 임명한 ‘국민우롱’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반면 내부 갈등에 집중된 시선을 바깥으로 돌려야 하는 여당은 야당의 공세를 ‘국정 발목잡기용 생트집’이라고 규정하고 엄호에 나서고 있는 상홍이다.

여당은 원활한 국정운영과 민생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신임 장관들의 임명을 서둘러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당 한 관계자는 "적재적소에 인사 원칙에 맞게 단행된 개각을 원내 1당인 민주당이 책임을 방기하고 국정의 발목을 잡으려는 몽니만 부리고 있다"면서 "지명 철회나 사퇴부터 요구할 게 아니라 의혹이 있다면 청문회에서 따져보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오는 20일 처리를 합의했던 내년도 예산안도 여야대치 심화로 ‘최장 지각처리’가 우려된다. 예산 주요 항목별 증·감액 여부를 놓고 여전히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대로 협상조차 진행되지 못하고 있어 국회 선진화법 시행 이후 ‘최장 지각처리’라는 지난해 기록(12월 24일)을 넘어설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여야는 정부 특수활동비와 R&D예산, 대폭 삭감된 새만금 예산 등 항목에서 전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준예산 사태는 막아야 한다는 점에 여야 모두 공감하고 있지만 여당은 ‘건전재정’을 고수하고 있고 야당은 수정안 단독처리 카드까지 만지작 거리고 있는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이 28일 본회의 처리를 예고한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대장동 50억클럽 등 ‘쌍특검’과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해병대 병사 순직 사건, 오송 지하차도 참사 등 3건의 국정조사 요구안까지 여전히 ‘뇌관’으로 남아있다.

국회 본회의장. 사진=연합뉴스.
국회 본회의장. 사진=연합뉴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