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조총련 행사 참석 무소속 윤미향 의원 국회 윤리위 제소 "헌법·직무 위반"
민주, 오염수 방류·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두고 비판 "일본 편들기 위해 역사 모독"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그래픽 김연아 기자.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그래픽 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쏘아 올린 ‘이념 논쟁’이 여야 정치권에서 격화되며 국회를 포함한 정치권 전체가 격랑에 빠져들고 있다.

국민의힘은 간토 대지진 100년 추도 행사 차 일본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출신 무소속 윤미향 의원이 조총련 행사에 참석한 것을 놓고 국회 윤리위에 제소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원전 오염수 방류와 흉상 이전 등을 들어 "신친일파가 나라를 좌지우지한다"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윤 대통령은 최근 "공산전체주의 세력과 그 맹종 세력, 추종 세력들이 선전과 선동으로 자유사회를 고란시키고 있다"고 발언하는 등 공산주의에 대한 적개심을 여러 차례 드러내고 있다.

최근에는 국민의힘 연찬회에 참석해 "제일 중요한 것이 이념"이라고 발언하는 등 재차 이념의 방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대통령의 이러한 행보에 여야 정치권 갈등은 양극단으로 치달으며 상대당을 향한 비판의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4일 최근 친북단체인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가 주최한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추모식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출신 무소속 윤미향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

이와 관련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윤 의원의 조총련 행사 참석은 헌법 위반이자 국회법이 정한 의원으로서의 직무 위반"이라며 "윤리위가 조속히 윤 의원을 제명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도 공식 석상에서 윤 의원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김기현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 김정은을 추종하는 집단의 행사에 참석해 남조선 괴뢰도당이라는 말을 공공연히 내뱉는 반국가단체에 동조한 윤 의원은 의원직은 물론이고 대한민국의 국민 자격도 없다"며 "북한의 조선노동당 간부에나 더 적합한 인물"이라고 비난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도 "대한민국 국회의원이라는 사람이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자리에 버젓이 앉아 있었다는 것 자체가 큰 문제임에도 윤 의원은 반성의 기미조차 보이지 않으며 오히려 색깔론으로 갈라치기 말라고 하고 있다"며 "이쯤 되면 윤 의원의 조국은 어디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념보다 민생!, 갈등보다 통합!’ 이라는 구호를 내건 더불어민주당 역시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와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문제 등을 놓고 국민의힘과 대통령을 향한 공세를 이어갔다.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서은숙 최고위원은 "신 친일파가 나라를 좌지우지하고 있다"면서 "이들은 일본을 편들기 위해 한국의 역사를 난도질하고 모독하고 있다"며 대통령과 여당을 겨냥했다.

이어 "현시대에 활개 치는 신 친일파가 일본의 이익을 위해 핵 오염수 투기에 ‘예스’를 외치고, 항일독립운동과 흉상을 향해 ‘노’를 외치는 것은 당연한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박찬대 최고위원 역시 "‘대한민국을 위험에 빠트리는 것은 용산 전체주의 세력’이라는 말이 나온다"며 "맹목적 친일 행보도 모자라 헌법 전문에 수록된 임시정부 법통을 지우려 독립운동가의 흉상을 철거하고 나라를 일제강점기 시절로 되돌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핵 오염수 해양 투기를 반대하는 국민의 뜻을 받들고 헌법 정신을 훼손하는 독립운동가 흉상 철거를 즉각 중단하라"며 "대통령이 국민과 싸우기를 택한다면 국민은 기꺼이 맞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