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5분 발언]

조원휘 대전시의원(더불어민주당·유성구 3)
조원휘 대전시의원(더불어민주당·유성구 3)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조원휘 대전시의원(더불어민주당·유성구 3)은 6일 “대전시도 서울·충남처럼 원전오염수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이날 열린 제27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시민을 대표하여 의회에 와있는 만큼 시민들의 걱정을 조금이나마 해소해 드리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24일부터 시작된 일본의 방사능오염수 해양방류로 인한 시민의 불안감이 상당하다고 지적하며 지자체 차원의 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조 의원은 “일본의 원전오염수 해양투기는 ‘해양법에 관한 국제협약’, ‘폐기물 기타 물질의 투기에 의한 해양오염 방지협약’ 등 국제협약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며 “일본이 미래의 환경보호를 위해 정한 국제법적 의무를 집어던져 세계는 초유의 사태에 직면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에서 주민들을 만나보면 정부의 발표를 믿는 분도 있지만, 매출 감소 등으로 인해 업종전환을 고민하는 시민도 있다”며 “시민불안 해소를 위해 대전시도 원전오염수 대응팀을 구성·운영해 방사능 안전정보를 공개하고 원산지 단속 강화, 유통식품·급식에 대한 안전 검사를 철저히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충남도는 오염수 방류가 초읽기에 들어가자 지난 7월 한층 강화된 수산물 안전관리 대응체제를 구축했고, 서울시도 지난달 ‘수산물 안전 확보 4대 방안’을 마련했다”라고 덧붙였다.

대전시도 원전오염수 방류로 인한 시민들의 불안해소를 위해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조 의원은 “대전시도 시민의 안전을 위해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안전이 100% 검증될 때까지 정부에 수입규제를 요청하고 원산지 점검 등의 감시·감독을 강화해야 한다”며 “시민들을 지키기 위한 대책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이장우 대전시장과 관계 공무원들께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