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충청투데이 공동캠페인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대전전자디자인고

▲ 대전전자디자인고 학교 전경

[충청투데이 김지현 기자] 대전시 유성구 대덕대로 939에 위치한 대전전자디자인고등학교는 실무 중심의 직업교육과 다양한 전공 교육과정을 통해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전문 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현재 전교 24학급, 학생 수 334명, 교원 수 52명으로 운영 중이며, 학교는 학생들의 창의력과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최적의 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다. 대전전자디자인고는 이와 같은 실무중심 교육의 성과로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졸업한 학생들의 취업처를 살펴보면 군·식품·뷰티·기술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진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공과 진로의 연계성도 뚜렷하다. 구체적으로 올해 상반기에만 육군부사관 6명, 해병대부사관 8명 등 총 14명의 국가공무원 합격자를 배출했다. 식품과 외식업계에선 CJ 푸드빌, 오뚜기라면, 로쏘(성심당) 등에 취업했다. 뷰티와 의료 업계에선 아이디헤어, 준오헤어, 닉스의원 등이 눈에 띄었다. 기술과 제조 업계는 ㈜유창하이텍, ㈜에드모텍 등 기업에 진출했다.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 6色 ‘적재적소’ 특성화 교육, 꿈 심은 데 꿈 핀다]

대전전자디자인고는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6개의 특성화 학과를 운영 중이다. 제과제빵과, 토탈미용과, 스마트기계과, 부사관과, 드론전기과, 콘텐츠디자인과는 각각의 전공 특성을 살린 체계적인 실습 중심 교육과 다양한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 역량을 높이고 있다.


◆제과제빵과

먼저 제과제빵과는 1학년부터 전공 중심의 실습교과를 실시하며, 최대 104단위의 실습시간을 확보해 전문적인 제과·제빵·바리스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실습에 필요한 실습복 및 안전화, 재료비를 전액 학교에서 지원하며, 방과후 활동비도 전액 지원하여 학생들이 교육비 걱정없이 학교 생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또 제과·제빵·바리스타 분야의 각종 동아리 활동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한 기능장 특강, 취업 특강 등 다양한 전공 심화 특강도 실시된다. 올해 졸업생들은 진학은 물론이고 성심당, 오뚜기, 세인트존스 호텔, 하레하레, CJ 푸드빌 등에 취업 예정이다.


◆토탈미용과

토탈미용과는 전국 최고 수준의 실습실을 바탕으로 현장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고 있으며, 전국 최고의 뷰티커리어패스를 운영하여 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미용 등 최대 104단위의 수업이 이뤄진다. 자격증 취득 및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공동아리, 전문가 콜라보 프로젝트, 마케팅 콘텐츠 제작 등 전문 미용인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국가자격증은 물론 민간자격증 취득까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 취업과 진학을 모두 준비할 수 있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스마트기계과

스마트기계과는 커피의 본질과 커피머신 기술을 동시에 익히는 기술형 바리스타를 양성하는 학과다. 학교에는 Nuova Simonelli, La Cimbali, Fiamma Atlantic, CBC Royal First 등 국내외 고급 에스프레소 머신이 마련돼 있다. 학생들은 머신을 직접 다루며 유지보수 전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바리스타 자격증과 커피머신 엔지니어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으며, 기계적 이해와 전문성을 겸비한 바리스타로 성장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유명 커피전문점 또는 커피머신 유지보수 업체 등 다양한 분야로의 취업이 가능하다.


◆부사관과

부사관과는 군 관련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매달 인바디 측정을 통한 체력 관리와 한 학기 1회 이상 국민체력인증센터 방문을 통해 체계적인 신체능력 향상이 가능하다. 부사관과 전용 체력단련실과 샤워실이 구비돼 있고 태권도복과 태권도화도 지급된다. 학생들은 태권도 단증 취득을 위한 훈련과 함께 서바이벌 체험, 육군훈련소 병영 체험을 매년 1회 이상 실시한다. 또한 부사관 임용을 위한 필기·면접 대비반과 부사관 가산점 취득을 위한 자격증반도 전액 무료로 운영된다. 학교의 이러한 적극적인 지원 덕분에 올해 상반기에만 국가공무원 14명을 배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드론전기과

드론전기과는 도제교육과정을 기반으로 드론과 전기·전자 기술을 융합한 실무 교육을 실시한다. 학생들은 전기기능사, 전자기기기능사, 드론자격증 등 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드론 제작 및 정비 관련 전문 지식을 습득한다. 자율동아리 활동을 통해 각종 드론 대회에 출전하며 실력을 입증하고 있으며, 드론 분야 기업 전문가와 함께하는 교육으로 현장 경험을 쌓는다. 공무원 준비반 및 취업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며, 도제학교 지원이 가능한 학과로 진로 선택의 폭이 넓다.


◆콘텐츠디자인과

콘텐츠디자인과에선 핸드 드로잉을 활용한 다양한 실습 수업과 더불어, 전문 프로그램을 활용한 그래픽 디자인 수업이 이뤄진다. 1인 미디어 실습 및 촬영 장비를 활용한 영상 제작 교육도 병행되며, 웹툰 작가용 대형 액정 태블릿을 활용한 웹툰 교육까지 폭넓은 디자인 분야를 포괄하고 있다. 디자인 재료는 학교에서 지원하며, GTQ-i 일러스트반, GTQ 포토샵반, 전자출판기능사 준비반 등 자격증 중심 전공 수업도 운영돼 실무 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김지현 기자 wlgusk1223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