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대전 행복센터·구청 가보니
행정 현장 북새통 우려했지만
대부분 서비스 정상으로 이뤄져
일부 서비스 제한…평온한 분위기
[충청투데이 권오선 기자] “당분간 일부 불편은 있겠지만 행정 서비스가 멈추는 일은 없을 겁니다”
29일 오전 10시 대전 서구의 한 행정복지센터(행복센터). 입구에는 ‘화재로 인해 일부 민원 업무 처리가 어려울 수 있다’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
민원실 의자에는 평소처럼 번호표를 든 시민들이 차례를 기다리고 있었고, 직원들은 차분히 모니터와 서류를 오가며 민원을 처리하고 있었다.
앞서 지난 26일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시스템 마비로 행정 현장에는 시민들이 몰려들고 창구가 북새통이 될 것이란 우려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었다.
전날 동 차원의 긴급 대책회의까지 열 만큼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었지만 창구는 평소와 큰 차이가 날 정도의 혼잡은 보이지 않았다.
해당 행복센터 직원은 "수급자 증명서 발급만 제한됐을 뿐 대부분 서비스는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실시간으로 복구 상황이 바뀌지만, 지금까지 제기된 주민 불편사항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유성구 행복센터도 분위기는 비슷했다.
유성구 행복센터 직원은 "걱정했던 만큼 혼선은 없었다"며 "민원 불편 신고도 들어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현장에서는 아직 복구되지 않은 모바일 주민등록증 문제로 인해 IC칩과 관련된 서비스는 중단돼 있었지만, 등·초본 발급이나 인감증명서 같은 기본 민원은 원활히 이뤄졌다.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한 시민 C씨(65)는 “오전에 시스템이 멈췄다는 얘기를 듣고 걱정했는데 막상 와보니 생각보다 원활하게 진행됐다”고 말했다. 다만 “온라인 신분증으로 무인발급기를 이용할 수 없어 절차가 바뀐 점은 불편했다”고 덧붙였다.
구청 민원실도 예상보다 평온했다.
한 구청 관계자는 “무인민원발급기가 정상 작동 중이고 창구 민원도 평소 수준”이라며 “큰 혼잡은 없다”고 설명했다.
다른 구청 관계자도 "국민신문고 앱 접수는 불가능했지만, 나머지는 웬만큼 다 된다"며 "민원실도 평소와 비슷하고 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특별한 불편은 보고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우체국에서도 시민들의 불편사항은 눈에 보이지 않았다.
현장 창구 앞에서 만난 우체국 한 관계자는 "미국행 EMS 말고는 다 재개된 것 같다"며 "복구되는 순서대로 실시간 정상화가 이뤄지다 보니까 어떤 건 안 되다가도 재개되고 있어 저녁에는 또 상황이 바뀔 수도 있다"고 응답했다.
권오선 기자 kos@cctoday.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