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 인터뷰] 김도진 대전교원단체총연합회 13대 회장 당선인
매주 학교 방문해 교원들 목소리 청취
아동학대 관한 법률 일부 악용돼 문제
해당 법률 실효성 보완한 제·개정 시급
현장교사 중심 정책특별위원회 구성 계획
미시적·거시적인 해결 방법 모두 필요
교육혁신·학생 맞춤형 교육 공감하지만
新 교육 정책들 실행 여건부터 갖춰야
교총 부회장 경험 살려 중앙과 협력할 것
필요 시 다른 교직단체와의 협력도 생각

김도진 대전교총 신임 회장.
김도진 제13대 대전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이 충청투데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주형 기자kjh2667_@cctoday.co.kr

[충청투데이 조정민 기자] 최근 제13대 대전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에 김도진 대전보건대학교 교양교육원 교직과목담당 교수가 당선됐다. 중등교사로 3년 근무 후 교수로 재직 중인 그는 학교현장 적합성에 방점을 두고 대전교총을 이끌어갈 예정이다.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그의 말처럼, 교사경험과 교수경험의 장점만을 살려 학교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제도 개선을 꾀하고 있다. 충청투데이는 내년 임기가 시작되는 그의 포부와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봤다. <편집자주>



-당선 소감 간단히 부탁드린다.

"13대 대전교총회장으로 당선돼 영광으로 생각한다. 최근 대전 뿐만 아니라 교육현장 전반에 걸쳐 교권침해 등 다양한 어려움이 만연한 것으로 생각된다. 어깨가 무겁지만 대전지역 교사들의 교권보호와 원활한 교육활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



-당선 당시 ‘선생님과 더 공감하고 소통하며 삶의 질을 높이겠다’고 다짐했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있는지.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 이를 줄이면 ‘우문현답’ 인데, 문제의 본질을 짚어내는 대답을 할 때 이 사자성어가 쓰이는 것처럼 오직 학교현장에서 문제와 답을 찾고 싶다. 간단한 차담회라도 매주 학교현장을 방문해 각종 어려움에 대해 교원들로부터 진솔한 목소리를 듣는 적극적인 소통활동을 펼치고자 한다. 그 과정을 통해 모아진 의견을 토대로 문제점과 대안을 구성해 임기동안 주기적으로 대전교총-대전광역시교육청 간 공식적인 정책교섭을 실시하려고 한다. 선언적 교섭이 아닌 실질적 교섭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교권 침해 문제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제도적 개선점은.

"지난해 9월 서이초 교사, 대전 용산초 교사 순직사건 이후 국회에서 발의된 교권 5법이 최근 통과됐으나, 가장 중요한 아동학대에 관한 법률이 일부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악용돼 교사들의 원활한 교육활동을 어렵게 하고 있다. 학생맞춤통합지원법 또한 보호자 동의 없는 긴급 지원 조항이 삭제된 채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어, 위기학생 본인과 다른 학생들의 학습권, 교원들의 원활한 학생 지도를 담보하는 데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결과적으로 교육의 질 하락으로 이어져 학부모와 학생은 물론 국가차원에도 막대한 피해다. 해당 법률의 실효성을 보완한 제·개정이 시급하다고 본다."



-현장 교사들이 원하는 교육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해 특별히 준비 중인 정책이나 조사 방식이 있는지.

"학교현장교사들의 요구사항과 현장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수집하고 밀도 있는 정책 교섭(안)을 준비하기 위해 취임 후 제일 먼저 현장교사 중심 정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특별위원회 위원들은 대전지역 전체회원 대상 공개모집을 계획하고 있다. 다만 회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전체 회원 대상 익명성이 보장된 온라인 설문도 실시할 예정이다. 전 회원 의견을 모은 뒤 우선순위와 중요도에 대해 정책특위회의를 통해 신중하게 결정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교육청의 개선과 협조를 요청하는 등 회원을 위한 맞춤형 방식으로 현장중심 교총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대전 교사들이 꼽는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며 해결책은 어떻게 마련할 계획인지.

"교권침해와 교원처우야말로 대표적인 어려움이다. 대전은 지난해 용산초 교사 순직사건, 송촌고 교사 피습 사건 등이 반증하듯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이 특히 두드러지고 있다. 교직은 학생에 대한 사랑과 교육에 대한 열정 없이는 직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어렵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인데, 최근 교육환경은 이를 어렵게만 만들고 있다. 이외에도 악성 민원 등으로 교원과 학교가 심각하게 무력해졌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시적, 거시적 해결방식이 모두 필요하다. 대전교총 차원에서는 개별 교사마다 어려움이 발생하면 법적인 부분 등 지원에 최선을 다하며 현장 어려움을 들어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교권보호나 보수체계 등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 교육청과 시의회는 물론, 국회나 교육부의 협조가 필요한 사안들은 한국교총 부회장 경험을 살려 중앙과도 함께 협력해 해결해나가고자 한다."



-정부가 유보통합, 늘봄학교, AIDT 등 새로운 교육정책들이 도입되고 있다. 정책의 안정적 정착과 운영을 위해 개선돼야 할 부분이 있다면.

"사회 변화에 따라 학교와 교육계에도 많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문제는 교육공동체 공감대가 덜 형성된 정책도 있고, 제대로 실현하기에 학교현장 여건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미래 교육환경에 부응한 교육혁신과 학생 맞춤형 교육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추진 속도와 선행여건에 대한 현장의견 반영이 절실하다. 늘봄학교의 경우 정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학교의 본질이 침해돼선 안 된다. 여전히 학교 공간의 문제, 프로그램의 질 문제, 학교별 예산 부족과 낭비 문제 등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책은 확대일로다. 유보통합과 고교학점제의 경우 논의된 지가 이미 한참이지만 여건이 성숙됐다고 보는 교원은 드물다. AI 디지털교과서는 교육부에서 적극 추진해왔지만 야당 주도로 교육 자료로 지위가 바뀐 채 법 제정될 확률이 커져 향후 교육환경이 어떻게 변화할 지 정작 교원들은 알 수 없는 상태다. 정책의 공감과 이해도를 높이고, 제반 여건을 형성해 나가야 하는 것이 정책 추진의 기저가 돼야 한다고 본다."



-대전교총 회장으로서 임기 동안 반드시 이루고 싶은 가장 큰 목표는 무엇인지.

"앞서 언급했듯 교권침해와 교원처우가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생각하기에 3년의 임기 동안 이를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무엇보다 현장 목소리를 적극 전파하기 위해 대회원 의견수렴은 물론 회원과 함께 뛰는 대전교총을 만들어가고 싶다. 필요하다면 다른 교직단체와도 협력할 것이다. 함께 해주시는 한 분 한 분의 회원 선생님들이야 말로 가장 큰 자원이자 협력의 원동력이 된다. 힘을 모아야만 이 사회를 설득할 수 있다. 많은 선생님들이 꼭 교직단체에 가입해 목소리를 내 주셨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대전교총이 추구해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 특히 젊은 교사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일 계획인지.

"노조와 대비해 전문직 교원단체인 교총은 관리직도 가입할 수 있어 많은 교장·교감선생님들이 회원이다. 그럼에도 교사 회원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데도 일각에서는 관리자를 위한 단체로 오해하고 있다. 이를 타개하는 것 또한 교총의 과제라고 생각한다. 학교현장을 직접 방문해 특정 집단이나 연배만을 고려하지 않는 교총임을 보여줌으로써 이미지를 적극 개선하고자 한다. 또 매주 교총 홍보와 현장의견 수렴을 위한 학교 현장 방문을 실시하고, 많은 교원들을 한 마음으로 모았던 배구대회 등 의미 있는 행사들을 업그레이드해 되살려볼 계획이다.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특히 젊은 교사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적극 반영하고자 한다."

조정민 기자 jeongmin@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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