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문·편집국 정치행정부 기자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지금으로부터 4년 전, 대전과 충남의 오랜 숙원 하나가 해결되면서 지역 사회는 환호했고, 지역 발전에 대한 기대감은 부풀어 올랐다.

이전 공공기관과 지역 대학·연구소·산업체·지방자치단체가 협력,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혁신도시’로 대전과 충남이 지정되면서다.

전국 곳곳에 혁신도시가 들어서는 사이에도 대전과 충남은 10여 년 간 그 대상에서 제외됐고, 이로 인해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염원은 더 커졌다.

이전까지 정부는 대전의 경우 정부대전청사 및 다수의 공공기관 소재, 충남은 세종시 건설을 이유로 혁신도시 지정과는 거리를 뒀다.

그렇기 때문에 2020년 10월 8일, 대전과 충남 혁신도시 지정안을 의결한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결정은 무척이나 반가웠을 것이다.

또 그 당시 혁신도시 지정에 앞서 공공기관 지방 이전 방안 등이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하지만 정권이 바뀌고 국회가 여대야소에서 여소야대로 뒤집어지는 동안 대전·충남 혁신도시에 대한 기대는 실망감으로 치환되고 있다.

혁신도시로 지정됐음에도 구체적인 입지나 면적, 이전기관 규모 등에 대한 결정이 미뤄지면서 아직까지 무엇 하나 제대로 되는 게 없기에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없을 것이다.

시기는 다르지만 제1기 혁신도시 중 상당수가 지정 1~2년 만에 주요 행정절차를 마치고 공공기관 이전 등 준비를 본격화 한 것과 비교하면 그 부족함은 더 크게 느껴진다.

게다가 지역 정치권 안팎에서는 대전·충남 혁신도시 조성 정상화의 핵심인 2차 공공기관 이전이 다가오는 지방선거 이후로 한참 늦어질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선거를 앞두고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을 결정할 경우 이해 관계에 따라 각 지역의 민심이 흔들려 정부에 부담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면 대전·충남 혁신도시 조성은 빠르게 마무리 지어야 할 필요가 있다. 대전·충남 혁신도시는정부가 대전과 충남 시도민과 한 약속이다.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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