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국토부·경기도·6개 기초단체와 GTX-C 노선 연장 성공 추진’ 협약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김태흠 충남지사는 22일 “GTX-C 연장 노선은 경부선과 장항선의 기반 시설을 활용, 적은 공사 비용으로 빠르게 건설할 수 있으며 연장 노선은 과밀화된 수도권 인구를 지방으로 분산해 국가 균형발전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GTX-C 노선의 천안·아산 연장에 대한 타당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GTX-C 연장 노선은 국가 사업으로, 지역뿐만 아니라 국가적 이득을 불러오는 만큼 ‘국비 건설 보조금’이 지원돼야 한다”라며 “본선과 같은 35% 수준의 국비가 지원되는 방안을 반드시 찾아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충남도는 이날 국토교통부, 경기도, 천안시, 아산을 포함한 충남·경기 6개 기초자치단체와 GTX-C 노선 연장 성공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는 김태흠 충남지사와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박상우 국토부 장관, 박상돈 천안시장, 박경귀 아산시장 등 6개 기초단체장이 참석했다.
2028년 개통 목표인 GTX-C 노선은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에서 수원까지 이어지는 86.4㎞ 구간이며, 수원부터 아산까지 75㎞ 구간을 연장하는 내용이 앞선 대선과 지선에서 대통령과 도지사 공약에 포함됐다.
도는 GTX-C 노선이 연장되면 천안·아산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1시간대 이동이 가능해 지역민 교통 편의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참여 기관들은 GTX-C 노선 연장 사업의수요 확보와 사업 추진 여건 개선, 운영 최적화 등 효율적 추진을 위해 협력한다.
또 각 기관은 긴밀한 협조 체계 구축을 통해 타당성 검증과 인허가 등 사업 절차 이행에도 힘을 모으고, 필요한 경우 공동으로 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김 지사는 이날 GTX-C 노선 연장의 타당성을 강조하면서 정부 차원의 공사비 지원을 요청했다.
김 지사는 “연장 개통이 적기에만 된다면 충남은 원인자부담에 찬성하는 입장이나, 연장사업비 전액 지자체 부담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 GTX-C 노선은 국가 시설에 지방비가 들어가는 만큼, 개통 후 운영 수익 분배도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산역은 천안 경계에 있어 천안역과 큰 차이가 없다”면서 “GTX-C 노선의 종점으로는 아산의 도심인 ‘온양온천역’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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