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숙 충남도의회 의원

충남이 드디어 세종에 있던 충남산림자원연구소(이하 연구소) 도내 이전을 결정하고 후보지 선정 공모를 마쳤다.

1994년 대전에서 충남 연기군 금남면으로 확장 이전된 연구소는 2012년 세종시 출범에 따라 현 부지가 세종으로 편입됐다.

충남도민의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연구소, 자연휴양림, 산림박물관, 금강수목원, 나무병원 등의 시설이 세종에 있어 도민이 이용하기가 매우 불편했다.

반면 세종과 대전시민은 충남 예산으로 운영하는 산림문화복지시설 혜택을 누려왔다.

주객이 전도된 기관 운영에 대해 필자는 2018년부터 다양한 방법으로 이전 필요성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이에 충남도지사의 공약사항으로 이전 결정을 하고, 지난 6월 말 후보지 공모를 한 결과 5개 시·군이 응모했다. 충남은 앞으로 이전 대상지에 대한 평가를 9월 말까지 하고 연말 후보지를 선정한 뒤 2026년에 착공할 계획이다.

연구소 이전은 지역경제 활성화 등 이전 지역 발전과도 관계가 깊다. 그래서 어느 시·군을 선정해야 충남의 균형발전과 충남의 산림환경자원을 미래산업으로 만들어 줄 것인가를 선정기준에 포함해야 한다. 또, 한반도 중부권 산림자원이 풍부한 생태자연도 1등급 지역과 균형발전정책 대상 지역으로 해야 한다.

향후 정부의 정책사업과 연계를 위해 한반도 중부권 산림자원 식생 보존 연구, 산림자원 가치 산업 등을 염두에 둔 선정기준이 필요하다.

그런 면에서 청양은 한반도 중부지역의 식생분포도 연구 및 자원활용 최적지이다.

도내 도립공원 면적의 41%를 차지하는 칠갑산도립공원에는 희귀·멸종식물 2만 9000여 개체가 식재돼있고, 청양 고운식물원은 멸종위기생물 서식지 보전지역으로 8800여종의 식물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청양은 전체 면적 66%가 산림지역으로 지역낙후도 도내 최하위이며, 자연보호에 묶여 개발행위마저 외면당한 지역이다.

그런 면에서 연구소 이전지로 청양을 선택한다면 충남의 균형발전과 산림환경자원과 탄소중립경제 정책에 맞출 수 있을 것이다.

제조산업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청양에 연구소를 이전하면 녹색일자리로 경제 활성화를 이뤄낼 수 있고, 충남이 선언한 탄소중립경제특별도에 기여하는 정책이 되는 것이다.

우리의 미래를 위해 청양으로 연구소가 이전해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