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소속 돌보미 250명… 이용가구 1400여가구 집계
일시연계 신청자 중 43%만 이용… 국비 수억원 반납
시 “복수위탁 기관 등 검토…기대 부응 방안 찾겠다”

청주시청 임시청사 전경. 청주시 제공.
청주시청 임시청사 전경. 청주시 제공.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이범석 청주시장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실상은 헛구호에 그친다는 지적이다.

시민들의 아이돌봄서비스 요구는 증가하고 있지만 청주시는 이러한 요청을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가 아이돌봄서비스를 엉터리로 운영해 국비 수억원을 반납한 사실이 드러났다. 국비 반납에도 올해 아이돌봄서비스가 개선될지 여부는 미지수다.

아이돌봄서비스는 만 3개월에서 만 12세 이하 자녀를 둔 가정의 양육 공백을 덜기 위해 직접 아이돌보미가 찾아가는 사업이다. 서비스 이용 형태에 따라 정기적 돌봄을 진행하는 ‘정기’와 긴급 보육을 요청하는 ‘일시연계’로 구분한다.

긴급한 돌봄이 필요한 시민들은 시에 손을 내밀었지만 절반도 이용하지 못했다.

18일 청주시 아이돌봄서비스 일시연계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신청구가구 1007건 중 연계가구는 434건으로 미연계가구가 절반이상인 573건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신청가구 중 43%만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셈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아이돌보미 부족과 지역 안배 등 계획 없이 운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청주시 소속 아이돌보미는 250명으로 집계됐다. 올해도 청주시는 관련 인력을 30명 이상 보충할 계획을 세웠지만 매년 20~30여명이 그만둬 여전히 부족할 것으로 보인다.

시가 파악한 지난해 아이돌봄서비스 이용가구는 약 1390가구로 집계됐다. 취재 결과 시민들이 아이돌봄서비스를 요청하는 시간대는 오전 6~10시 37%, 오후 4~8시 40.6%로 조사돼 이 시간대에 77.6%가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출퇴근 시간에 서비스 이용이 집중되는데 250명의 돌보미로 충족하기엔 역부족이다. 이와 함께 청원구와 흥덕구는 돌보미 수요가 가구 수요보다 턱 없이 부족해 시민들의 불만이 지속되는 상황이다. 청주의 0~12세 인구(1월 기준)는 8만 9239명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시는 지난해 아이돌봄 관련 국비 59억 7711만원 중 4억 6063만원을 반납했다.

아이돌봄서비스의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지만 시는 아이돌보미 적정 필요 인원 산정도 못한 채 운영 중이다. 아이돌보미 증가가 절실한 상황이지만 이마저도 대비가 되지 않아 어려운 실정에 놓였다.

‘영유아보육법상’ 여성근로자 300명 이상 사업장 등 고용하는 사업장은 직장어린이집 설치 등 노무 이슈가 발생한다. 이러한 현실로 여성가족부는 지난해부터 복수 위탁기관 지정도 허용한 상태다.

전북 전주시의 경우 노무 관련 문제를 대비를 해 아이돌보미 채용인원을 360여명 넘겼다. 경기도 시흥시의 경우 지난해 5월 전국 최초로 아이돌봄 복수 기관을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시의 경우 이러한 준비가 전혀 되지 않은 상태로 아이돌보미 채용에도 부담이 있는 상태다.

시 관계자는 “시민 수요 등 다양한 조사를 진행해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며 “아이돌보미 채용을 공격적으로 진행할 방침으로 복수 위탁기관 지정, 300명 이상에 대한 노무 이슈 등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