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법 개정 후 연구원 설립 경쟁 치열
우수 인력 확보 위한 파격적 대우 필요

청주시청 임시청사 전경. 청주시 제공.
청주시청 임시청사 전경. 청주시 제공.

[충청투데이 김동진 기자] 청주시정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할 청주시정연구원의 우수인력 확보를 통한 효율성 제고를 위해 연구원 대우 향상 등 파격(破格)이 요구되고 있다.

청주시는 시정 방향에 맞는 연구과제 발굴과 시정발전 관련 주요 연구, 중앙부처 공모사업 대응 등 청주시정 발전을 위한 주요 정책 조사·연구 등을 위해 청주시정연구원을 설립, 내년 1월 22일 개원 예정이다.

시는 이를 위해 도시계획 분야 수석·책임연구원, 문화관광 분야 책임연구원, 일반행정·산업경제·교통정책 분야 연구원 등 모두 6명의 연구원을 채용하고 있다.

그러나 1차 공모 결과 도시계획분야 책임연구원과 산업경제·교통정책 분야 연구원의 경우 적격자가 없어 도시계획 수석연구원과 문화관광·일반행정 분야 연구원 3명을 채용하는 데 그쳤다.

이에 따라 2차 공모와 3차 공모를 거쳐 도시계획 책임연구원과 교통정책 연구원은 충원했으나, 산업경제 분야 연구원은 적격자가 없어 뽑지 못했다. 이는 자치단체 산하 연구원의 연봉 수준 등이 민간연구원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고 비수도권 특성상 정주여건 등에서 우수인력 요인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지난해 10월부터 관련법 개정으로 당초 100만명 이상 자치단체에 허용되던 시정연구원 설립이 50만명 이상으로 완화되면서 연구인력 확보 경쟁이 치열해진 것도 큰 요인이다. 시정연구원 설립이 가능한 기초단체는 전국적으로 모두 13곳으로, 11월말 현재 시정연구원 설치 허가를 받은 곳은 청주시를 비롯해 경기 성남·화성·시흥시, 전북 전주시 등 5곳이다.

또 아직 시정연구원이 설립되지 않은 7곳도 내년 중 설립을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져 인력 유치경쟁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청주시도 추가 공모를 통해 핵심 분야인 산업경제 분야 연구원을 채용할 계획이나, 적격자를 찾지 못할 경우 공석으로 출범해야 할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정연구원 설립 취지와 목적에 맞는 우수 연구진 확보를 위한 파격적 운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상대적으로 낮은 보수와 비수도권 생활 등으로 우수인력들이 기피하는 경향이 있는 만큼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보수체계 등 유인정책이 필요하다는 게 관련학계의 조언이다.

청주시정연구원의 연구원 급여 수준은 공무원 4급 상당으로, 연봉으로 따지면 8000만원 정도다. 충북도 산하 충북연구원이나 다른 지자체 연구원에 비해 낮은 수준은 아니지만, 우수인력을 유인하기에 충분하지도 못한 수준이다.

연구진의 질적 수준이 외부 용역기관보다 떨어질 경우 정책 반영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고, 이는 결과적으로 예산만 낭비한다는 비판을 자초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시정연구원 이사회 등 내부적으로 연구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보수 수준 상향 등에 대해 논의가 많았다"며 "출범 초기인 만큼 예산 여건과 대외적 상황 등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보수 인상 등을 통해 우수 연구인력을 확보하는 등 시정연구원 효율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동진 선임기자 ccj1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