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예산 전년대비 525억원 줄어
시, 인센티브 3%p 줄여 7% 지급
행안부 방문 필요성 설득 이어가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페이 활성화에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인센티브를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해 청주시가 국비 확보에 발 벗고 나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그러나 지역화폐 예산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모두 줄어든 상황이라 인센티브가 예년 수준으로 제공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청주시는 지난 4일부터 청주페이 인센티브 7%(30만원 한도) 지급을 시작했다. 이는 이전에 제공하던 인센티브 10%(50만원 한도) 대비 3%p 하락한 것이다.

시는 최대한 많은 인센티브를 확보해 청주페이를 더 활성화할 수 있도록 국비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앞서 지역화폐 국비 예산은 전액 삭감됐지만 지난달 여야가 극적인 합의를 이뤄 3000억원이 부활했다. 부활한 예산은 지난해 3525억원 대비 525억원이 줄어들어 지난해 수준의 국비 확보도 쉽지 않은 상황이 됐다.

이와 관련해 시는 행정안전부를 방문해 지역화폐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이다.

시는 지난달 26일 행안부를 방문해 예산 확보 설득에 들어갔고 1월과 2월에도 계속해 방문할 계획이다. 시는 충북도내 타 지방자치단체가 아니라 인구 80만명 이상 지자체와 비교해서 예산이 더 필요하다는 논리를 만들어 설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청주페이 활성화 수준, 지역화폐 우수기관 선정 등 지역화폐에 대한 다양한 노력을 피력할 방침이다.

특히 행안부는 지난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지원 세부 사업 내용에 인구감소지역 국비 지원 5%, 일반지자체는 2% 등 인구 기준으로 돼 있어 행안부가 기준을 재설정할 수 있도록 건의할 예정이다. 시는 인구 기준과 함께 상가, 소상공인 수 등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지난해 제천시, 보은군 등 사용하지 못한 지역화폐 예산을 청주시가 16억원 추가 배정받은 것이 배경이다.

그러나 청주페이 인센티브가 줄어드는 것은 기정사실화 돼 있어 앞으로의 운영 방침도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올해 정부 예산과 함께 시비도 지난해 255억원에서 150억원으로 삭감됐기 때문이다.

시는 지역화폐 인센티브 의존을 줄이기 위해 특별할인가맹점, 온시장, 지역축제 청주페이 결제 등 다양한 노력을 계속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수준으로 국비가 내려오면 10% 인센티브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고민이 필요하다"며 "국비 확보를 위해 청주페이 활성화 정도와 그 동안 시가 들인 노력 등을 설명해 최대한 행안부를 설득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