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도·시의회도 함께 목소리 내야”

청주페이 사용 안내문[연합뉴스 자료사진]
청주페이 사용 안내문[연합뉴스 자료사진]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전액 삭감됐던 지역화폐 예산이 부활해 소상공인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지역화폐 예산이 여야의 정치 쟁점화되고 있어 지역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지난 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전체회의에서 전액 삭감된 지역화폐 예산을 7000억원 증액해 의결했다.

지역화폐 예산 통과는 더불어민주당의 주도로 이뤄졌으며 예산안을 통과시키자 이에 반발해 국민의힘 의원들은 회의장을 집단 퇴장했다.

지역화폐 예산이 부활하면서 지역의 소상공인은 서민 경제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데도 지역에서는 목소리를 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시민들도 지역화폐가 가계 경제에 큰 보탬이 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청주의 한 소상공인은 "경기불황으로 소상공인이 많이 어려운데 지역화폐가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정부에 예산이 없다는 뉴스가 많이 나오지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예산은 챙겨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충북도나 청주시 그리고 도·시의회도 지역화폐 관련 목소리를 내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강조했다.

앞서 청주시의 지역화폐인 청주페이의 경우 지난달 인센티브가 8일 만에 모두 소진됐으며 이달에는 3일 만에 소진되는 기염을 토하는 등 인기가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시민 A(봉명동·37·여) 씨는 "청주페이를 요긴하게 쓰고 있고 최근에는 인센티브가 빨리 소진되니 지역 커뮤니티 등에 충전 관련 정보의 글이 올라와 참고를 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지역화폐를 잘 쓰는 만큼 정쟁이 아닌 협치로 중앙에 필요한 목소리를 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시는 지역화폐 예산에 대한 국회의 진행 과정을 확인하고 행정안전부에 예산이 확보되면 최대한 국비 확보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의 법적시한이 다음달 2일로 계속해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며 "지역화폐 예산 부활 등에 대한 입장을 언급하기는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예산이 확보된다면 시민들을 위해 최대한 많은 국비를 확보하려고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21년 8월 기획재정부 정부 예산 편성에서 지역사랑상품권 예산이 미반영됐다. 같은 해 11월 행정안전위원회에서 5000억원 증액을 의결했고 다음 달 3525억원이 국회에서 신규 편성됐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