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다인종 국가 전환’ 유학생 유치 이대로 괜찮나
정부, 유학생 교육경쟁력 제고 발표
지역 취업·정주하는 방안까지 마련
대전 대학들, 교류활동 등 본격화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지난 9월 국내 장·단기 체류 외국인이 전체 인구의 4.89%(251만여명)를 차지했다. 내년에는 5%를 넘어 우리나라가 OECD 기준 ‘다인종·다문화’ 국가에 진입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특히 체류 외국인의 증가세는 더욱 가팔라질 것으로 예측된다. 정부 정책부터 자치단체와 대학의 움직임이 모두 체류 외국인을 늘리는 데 초점을 뒀기 때문이다. 대전에선 2009년 유학생이 5000명에 육박하자 전국 최초로 유학생의 날을 지정, ‘유학하기 좋은 도시’를 전면에 내세운 바 있다. 이후로도 유학생 유치전은 꾸준히 이어졌고 최근에는 정부 정책 변화로 탄력이 예상되고 있다. 정부는 해외 인재를 유학생으로 대거 유치해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위기를 덜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교육계에선 이러한 계획이 순기능으로만 작용할지 의문이 적지 않다. 사회 구조적 문제와 현행 시스템의 한계가 뚜렷해서다. 이와 관련 본보는 현시점에서의 대학이 처한 상황과 나아갈 방향 등을 살펴봤다.

<편집자 주>

정부의 대대적인 유학생 유치 정책 등에 발맞춰 지역대학에서도 해외 입학 자원 확보를 위한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다.

14일 대학가에 따르면 교육부는 2027년까지 학위과정 22만명, 비학위과정 8만명 등 모두 30만명의 유학생을 유치할 계획이다.

지난 8월 이같은 목표를 담은 유학생 교육경쟁력 제고방안을 발표한 뒤 관련 제도 개선과 세부 과제들이 추진되고 있다.

실질적으로는 내년 상반기부터 사업이 본격화될 예정이며 목표가 이뤄지면 국내 유학생은 지난해 기준 16만여명에서 두 배 가량 증가하게 된다. 정부는 더 나아가 유학생들이 지역에서 취업하고 정주하는 방안까지 여러 세부사업으로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지역 대학가에선 코로나 사태의 종식과 함께 정부 기조에 발맞춰 유학생 유치전을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2026년까지 지역대학 30개교를 선정해 1개교당 1000억원을 지원하는 ‘글로컬대학’ 사업도 대학들이 국제 교류에 팔을 걷어부친 배경으로 풀이된다.

앞서 1차 선정이 마무리된 데 이어 세 차례 기회가 남은 해당 사업에선 대학 안팎의 벽을 허무는 시도가 평가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1차 선정 당시 예비지정에 올랐던 대학들도 외국인 특별전형 신설이나 가족정착 지원과 같은 다양한 계획을 내세운 바 있다.

대전에서도 올 하반기 해외 글로벌 캠퍼스 구축 등 교류 활동을 본격화하거나 유학생 유치 협약을 맺는 대학들이 잇따랐다. 충남대는 지난달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대학과 글로벌 오픈캠퍼스를 구축하기로 하면서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했다. 목원대 역시 중국, 몽골 대학과 글로벌 공유캠퍼스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과 자원 등을 공유하고 유학생 파견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배재대는 유럽의 발트 3국 유학생 유치 확대를 위해 주한 리투아니아대사를 초청한 데 이어 베트남 대학들과 학생교환 등 협약을 맺었다. 또 대전대는 중국 대학과 공동 교과과정을 개설하면서 유학생 유치를 위한 물꼬를 텄고 이외 대학들도 다양한 교류사업을 추진 중이다.

한 대학 관계자는 "입학 자원 감소로 유학생 유치는 생존 전략이자 돌파구가 됐다"며 "앞으로 국내 유학생 규모는 크게 늘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