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예총, ‘음성군 여성들의 자서전’ 출간 기념행사
음성군 양성평등 공모사업…여성 구술생애사 출간 지원

6일 음성예총은 ‘음성군 여성들의 자서전’ 출간 기념행사를 열었다. 음성군 제공
6일 음성예총은 ‘음성군 여성들의 자서전’ 출간 기념행사를 열었다. 음성군 제공

[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음성예총은 6일 ‘음성군 여성들의 자서전’ 출간 기념행사를 음성읍 영빈관에서 개최했다.

2023년 양성평등 공모사업으로 마련된 이번 출판 기념행사는 음성예총 주관으로 열열렸다. 이날 조병옥 음성군수, 안해성 음성군의회의장, 75세 이상 구술어르신 10명과 가족, 구술생애자를 대필한 작가 10명, 음성예총 임원 등 40여 명이 참석해 출간을 축하했다.

이번 사업은 75세 이상 여성들의 유년 시절부터 현재까지의 삶의 이야기를 구술하고, 음성예총 작가들은 구술생애사로 집필했다.

특히 구슬 어르신들은 가부장적 시대를 살아오면서 여성으로서의 차별과 편견을 견디며 각자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묵묵히 살아오신 분들이다. 이에 그들의 삶을 재조명하고 현대를 살아가는 후배 여성들에게 귀감과 반면교사로 삼고자 자서전을 출간했다.

강희진 음성예총 회장은 “자서전의 제목인 ‘옹이에서 피어난 꽃’처럼 옹이라는 단단한 그루터기에서 꽃이 피어나듯이 여성의 강인함을 여성의 시선으로 기록하고자 했다“며 “이 작은 시작이 선배 여성의 삶을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자서전 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자서전 주인공들에게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구술을 기록한 음성예총 10분의 작가님에게도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