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교부세 3000만원 확보…외국인 주민의 융화, 안착 힘써

음성군이 외국인주민 지원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음성군 제공
음성군이 외국인주민 지원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음성군 제공

[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음성군은 21일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3 외국인주민 지원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경진대회는 각 지자체에서 접수한 총 39개 사례 가운데 1차 전문가 사전심사 및 2차 대국민 온라인 사전심사(ON국민소통)를 거쳐 선정된 8개의 사례로 진행했다.

본선에 진출한 지역은 부산시, 대구시, 세종시, 경기도와 광주 광산구, 울산 남구, 음성군, 제주 서귀포시 등이다.

음성군은 이번 경진대회에서 ‘외국인주민 산업재해 예방 및 의료지원’을 사례로 발표했다. 특히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충북북부지사·음성군외국인지원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12개국 22명의 외국인통역서비스 요원 양성 ⟁외국인주민 300여 명 무료 진료 등 여러 시책을 추진했다.

군은 이번 우수사례로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별교부세 3000만원을 지원받게 됐으며, 충북 도내 유일 수상이다.

음성군은 기업체와 농업인력의 수요 증가로 외국인 수는 매년 증가해 등록외국인 비율이 11.4%(‘23.10.31.기준)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군은 외국인 주민이 소외되지 않고 함께 화합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019년에는 외국인지원팀을 신설하고, 도내 최초로 ‘외국인지원센터’를 건립해 한국어교육 및 자격증 교육, 상담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다문화이주민플러스센터’ 운영으로 외국인의 출입국, 고용 허가 등의 행정업무를 한 곳에서 처리하고, 외국인 주민 생활 가이드북을 발간해 외국인 주민의 조기 정착을 돕고 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우수사례를 발전시켜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외국인 주민이 건강하게 음성군에 정착하도록 힘써 나가겠다”며 “외국인, 다문화 주민의 지속적인 증가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모두가 행복한 음성 만들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