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국회의원보다 인지도 불리한데
선거구 불확실성 변수까지 떠안아야
"선거운동 대상 안정해진것과 같아"

선거구 획정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선거구 획정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내년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의 ‘기본룰’이 될 선거구 획정이 한없이 미뤄지면서 충청권 총선 예비 주자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미 인지도 면에서 현역 지역구 국회의원보다 불리한 상황에서 선거구획정 불확실성이라는 변수까지 떠안아야 되는 상황에 처했기 때문.

5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내년 총선 선거구 획정은 법정 시한을 넘긴 것도 모자라 선거가 불과 5개월 여 앞으로 다가온 현재까지도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공직선거법에서 국회가 국회의원 선거구를 선거일 1년 전까지 확정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음에도 지켜지지 않고 있는 셈이다.

앞서 지난 9월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 10월 12일까지 선거구획정 기준을 확정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

게다가 22대 총선 예비후보자 등록이 내달 12일로 다가오면서 예비 주자들의 정상적인 선거 준비 등을 위해서는 선거구 획정이 시급한 상태다.

출마 선거구 결정을 물론 해당 지역에 맞는 선거 전략을 구체화 하기 위해서는 선거구 획정이 선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예비 후보자 등록 시점까지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는 21대 총선 당시 선거구를 기준으로 등록이 이뤄지게 된다.

지난 총선에서 충청권은 대전 7곳, 세종 2곳, 충남 11곳, 충북 8곳 등 총 28곳의 국회의원 선거구가 정해진 바 있다.

다만 22대 총선을 앞두고 대전 선거구 증설 여론이 부상하고 있고, 천안을 인구수가 22대 총선 선거구 확정 인구수 기준 상한을 넘기는 등 충청권 선거구 변동 가능성은 열려 있는 상태다.

만약 예비후보자 등록 일정이 개시 된 이후 선거구획정으로 선거구에 변동이 발생할 경우 해당 지역 기존 등록 예비후보자는 선거구를 변경해야 한다.

때문에 총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예비 주자와 지역 정치권 내에서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한 인사는 "선거구획정이 늦어져도 정해진 선거 사무 일정에 따라 예비 후보 등록은 가능하겠지만 제대로 된 준비는 어렵다"며 "선거 운동 대상이 정해지지 않은 것이나 마찬가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선거구획정은 현역 국회의원들의 몫인데, 빨리 해봐야 본인들에게 이로울 게 없을 것"이라며 "결국 도전자들만 선거구획정 지연으로 인한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한편 한국갤럽 4월 1주 자체조사(2023년 4월 4~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 대상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 결과, 대전·세종·충청 응답자 63%는 내년 총선에서 ‘현 의원 재당선’이 아닌 ‘다른 사람 당선’을 택했다.

당시 조사에서 충청권 응답자가 현 의원 재당선을 택한 비율은 22%, 모름·응답거절은 15%다.

여론조사에 대한 자세한 개요 및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등을 참조하면 된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