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고속도로 원안 노선 인근에 민주당 인사 땅 많아" 민주당 게이트 역공
민주 "사업 백지화 선언, 대통령실 책임 져야" 김건희 여사 특혜 프레임 강화

강하 IC가 포함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사업 재개를 요구하고 있는 경기 양평군이 11일 오후 양서면 증동리 대아교회에서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2023.7.11 사진=연합뉴스.
강하 IC가 포함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사업 재개를 요구하고 있는 경기 양평군이 11일 오후 양서면 증동리 대아교회에서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2023.7.11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을 둘러싼 정치권 공방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여야가 각각 ‘민주당 고속도로 게이트’와 ‘김건희 여사 특혜’로 프레임을 강화하며 총공세를 이어갔다.

국민의힘은 고속도로 사업 원안 노선 인근에 민주당과 전임 정부 인사들의 땅이 자리하고 있다며 의혹을 민주당 측으로 돌렸고 더불어민주당은 종점 변경 시도 의혹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의 ‘사업 백지화 선언’ 논란의 책임을 용산 대통령실로 돌리며 공세를 강화했다.

노선 변경과 관련한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을 넘어 ‘국정농단’과 ‘탄핵’ 주장까지 야당에서 나오자 여당도 전임 정권을 소환하며 여론에 맞불을 놓는 모양새다.

국민의힘은 야당의 공세를 근거 없는 의혹제기로 규정하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서울 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안과 관련해 근거 없는 특혜 의혹을 제기하다 역풍이 불자 사과는커녕 정쟁을 더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이 굳이 이 문제를 게이트로 명명하고 싶다면 ‘민주당 양평 군수 게이트’로 이름 붙이는 게 더 합당하다"고 덧붙였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김부겸 전 총리와 유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을 언급하며 ‘민주당 게이트’를 강조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이리 가면 군수 땅, 저리 가면 총리 땅, 요리 가면 실장 땅이라는 말이 나올 지경"이라며 "민주당은 국정조사, 특별검사를 운운하기 전에 자당 소속 군수, 총리, 실장에 대한 의혹부터 군민 앞에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원희룡 장관의 ‘사업 백지화 선언’ 논란의 책임을 용산 대통령실로 돌리며 공세를 한층 강화했다.

김민석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정부는 처가 땅 종점을 원한다. 일관된 ‘답정 처가’다. 이것이 심플한 본질"이라며 "솔직히 윤석열 정부가 처가 땅 노선이 아닌 길을 추진할 마음이나 가능성이 1%라도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백지화는 하루짜리 국면전환 쇼였다. 대통령이 직접 답하라"고 대통령실을 겨냥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검토조차 되지 않은 안이 윤석열 정부 출범 직후 양평군민은 전혀 알지도 못한 채 일사천리로 추진됐다"며 "윤 대통령에게 묻는다. 이것이 국가를 사적 이익을 취하는 데 이용한 카르텔이 아니면 무엇인지 답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민주당 일각에서는 ‘종점 변경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해 국정조사 추진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지만 당 지도부는 상임위 차원의 진상 파악이 우선이라며 선을 그었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