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흥 대전 대덕구의회 경제도시위원장

올 초 정부 민생경제점검회의에선 대덕구 미래 50년을 결정지을 ‘대전조차장 철도입체화 통합개발’이 국가 선도 사업으로 선정됐다. 올해부터 2037년까지 13년간 추진되며, 총 1조 4295억 원이 투입된다. 대덕구 읍내동 426번지 일원 37만 7857㎡(약 11만 4000평)이 대상지다.

사업 핵심은 세 단계다. 첫째, 현재 대전 도심 조차장을 대덕구 상서동으로 이전 하되 76개 선로에서 20개로 축소해 최적화한다. 둘째, 기존 조차장 부지 경부선·호남선 4개 운행 선로 상부에 인공지반을 조성한다. 셋째, 확보된 가용지를 첨단산업 특화 업무, 창업 허브, 청년 주거복지 공간으로 개발한다.

부지는 빅테크 스케일업 지구, 청년 창업 특화 지구, 미디어산업특화 지구, 지원시설 지구로 구성된다. 최대 50층까지 건설 가능한 1100% 용적률이 적용돼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한 첨단산업 허브 기반을 마련한다.

다만 우려스러운 점도 있다. 국토교통부 철도 지하화 계획 수립 용역 발주가 지연되면서 대전시 입체화 기본계획 용역 발주도 늦어져 전체 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킬 방안을 제안한다. 첫째, 우선순위에 따른 단계별 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개발을 실행해야 한다. 우수한 입지성과 실현 가능성이 가장 높은 대전조차장역 부지와 대전역 일대를 우선적인 선도 사업지구로 지정해 단계적 개발을 유도하고 철도노선 주변 지역의 정비사업 및 도시개발사업과 연계해 통합적인 개발을 유도해야 한다.

둘째, 대전시와 대덕구 간 체계적인 준비와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 사업은 대덕구에서 진행되지만, 대전시 전체의 미래와도 직결되는 만큼, 양 기관 간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이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행정 절차를 미리 점검하고 준비해 원활한 사업 진행을 도모해야 한다.

셋째, 주민 의견 수렴 및 지역사회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 대규모 개발 사업인 만큼 주변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요구사항이 있을 수 있다. 정기적인 주민설명회와 공청회를 통해 사업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주민들의 합리적인 의견을 적극 수렴해 사업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이 사업은 대덕구가 과학기술 중심지를 넘어 대한민국 대표 첨단산업 허브로 도약할 수 있는 천재일우의 기회다. 성공적으로 완료된다면, 대덕구는 명실상부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대전시, 대덕구, 지역 정치인들은 신속히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다 함께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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