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운영 현황 점검… 사용처 확대 등 의견 수렴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충남도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해 정부에 개선 사항을 건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거동이 불편하거나 정보 취약 계층이 소비쿠폰을 미처 사용하지 못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방지하고 소비쿠폰 사용처를 점검해 도민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됐다.
주요 점검 대상은 고령인구 비율이 높은 곳과 신청률이 낮은 곳, 소비쿠폰 사용처 수가 적은 곳을 대상으로 △경로당·거동 불편자 등 대상 찾아가는 신청 운영 상황 △신청·접수·지급 등 읍면동 전용 창구 운영 현황 △소비쿠폰 사용처 △도민 대상 홍보·안내 활동 등이 집중 점검됐다.
점검 결과, 현재 도내에서는 소비쿠폰 사업 시행을 위한 준비기간이 짧았음에도 불구하고 도·시군 협력을 통해 모든 부문에서 원활히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외연도, 호도, 녹도 등 도서 지역과 일부 면 단위 지역은 거주지 주변에 소비쿠폰 사용처가 없어 타 읍면동까지 이동해야 하는 불편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호우 피해와 겹치면서 업무 과중으로 인해 인력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미신청자 명단의 개인정보 활용 범위·방법, 2차 지급 대상자 선정 관련 지침 반영 요청 등 다양한 현장 의견도 수렴했다.
도와 시군은 일부 보완이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신속히 개선해 도민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특히 면 지역 하나로마트 사용처 추가 확대와 2차 지급 대상자 예산 조기 확정 등을 행정안전부에 건의했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도 도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책임 있게 챙기고 찾아가는 신청을 통해 고령자·장애인 대상 지급률을 높여 도민 모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소비쿠폰의 정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 소비 촉진 활성화 프로그램도 발굴·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1일 기준 도내 소비쿠폰 신청률은 95.97%(전국 평균 95.83%)이며, 기초생활수급자 신청률은 94.44%, 차상위·한부모 신청률은 94.95%이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