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선로 공유 통해 충청권 전역 및 수도권 직행 가능
세종-충북 간 지역 갈등, 정차역, 재정 문제 등 우려점으로
국토부-세종시 2034년 개통 계획·재정부담↓접근성↑구상

국토부 제공.
국토부 제공.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6·3 조기대선, 충청권 핵심 공약으로 추진 중인 광역급행철도(CTX) 사업이 본격적인 속도전에 돌입하면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수도권 GTX처럼 고속철도 선로를 공유해 서울 직결 운행이 가능한 신개념 노선 설계를 바탕으로, 세종시를 비롯한 충청권 전역을 관통하는 CTX.

조기대선을 앞두고, 정치적 셈법에 이은 실효성 논란과 정부-지자체-민간-공공기관이 건설하는 획기적 사업이라는 양면적 시각을 둘러싼 이슈의 중심에 섰다.

지난 22대 총선을 앞두고, 처음 등장한 CTX는 서울 직결 ITX 도입 구상을 가미한 혁신적 노선설계로, 사업 타당성(B/C, 경제성 분석) 문제를 정면 돌파하는 신개념 시도로 평가됐다.

세종을 행정수도로 완성하는 국가 차원의 기반시설 확충 전략으로 모습을 드러낸 이후 대전정부청사를 출발해 세종, 조치원, 청주 도심과 청주공항까지 연결하는 노선으로 구상되고 있다.

민간사업자인 DL이앤씨는 지난 2023년 11월, 기존 반석역~세종을 잇는 일반 광역철도 건설 구상을 넘어 보다 확장된 노선을 제안하며, 충청권 CTX사업이 가속화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총 사업비는 약 5조 원으로, 민간 투자 50%, 국비 35% 및 지방비 15%(대전, 세종, 충북) 구성된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면서, 민자적격성 조사 등 사업을 구체화하고 있는 상태다.

CTX의 가장 큰 장점은 수도권 GTX처럼 기존 고속철도 선로와의 공유를 통해 서울까지 직결 운행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조치원역을 경유해 무궁화호·새마을호 및 ITX 차량을 통한 서울역·영등포역 직행이 가능해진다는 게 매력적이다.

GTX-A가 수서~동탄 구간에서 SRT 선로를 공유해 타당성을 확보한 것과 유사한 방식이다.

CTX는 단순한 철도 노선 변경이 아니라,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 처음 시도되는 민간 제안형 광역철도 모델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는 게 세종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B/C 확보를, 민간사업자의 역발상으로 해결해냈다는데, 큰 의미를 뒀다. 대전~세종 구간만으로 타당성 확보가 불가능한 상황 속, 청주로 노선을 연장하면서 수요와 경제성을 모두 보완했다는 게 핵심이다.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정치적 셈법에 이은 다소 무리한 사업 추진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KTX 세종역 신설 문제로 갈등을 빚었던 세종과 충북 간 지역 갈등을 의식한 정치적 타협이라는 지적도 있다. 만성 재정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세종시의 지방비(추정 3000억여원) 부담문제 역시 악재다.

핵심 정차역 중 하나인 정부세종청사가 국가보안목표시설 가급에 해당돼 지하 50미터 이상 대심도 공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도 있다, 이로 인한 건설비 증가, 운영비 부담은 결국 시민에게 높은 요금으로 전가될 수 있고, 만성적인 운영 적자는 세금으로 보전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세종시는 분산형 도시 구조로 설계된 만큼, 정차역 중심의 고속 철도는 지역 실정과 맞지 않다는 평가도 있다. 특히 세종 내 BRT 미연결지역이나 교통 소외 지역에 대한 효과가 미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생활 밀착형 교통 해결책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반론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생활권 연결 중심의 기존 광역철도 원안 복원과 장기적으로 KTX 세종역 설치를 통한 전국 접근성 확보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다.

국토부와 세종시는 사업실현 가능성과 실효성 확보에 긍정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CTX는 GTX와 동일한 최대 시속 180km의 급행열차를 투입해 대전-세종-충북의 주요거점을 1시간 이내로 연결하는 교통혁명을 일으킬 것”이라면서 “우선 하반기 민자적격성 통과를 목표로 하고, 2028년 착공 2034년 개통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시 관계자는 “단지 정차역 수만을 놓고 사업을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 중요한 건 속도와 연결성이다. CTX는 거점 위주 정차로 대전, 세종, 청주 주요 거점을 빠르게 연결한다. 이미 필요한 역사들이 확보돼있다. 오히려 급행화로 인한 서울 접근성 향상, 청주까지 연결된 노선 구성, 운영비 절감이라는 세 가지 큰 이점을 얻게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세종청사에서 바로 ITX 열차를 타고 서울까지 연결되는 교통체계가 현실화될 수 있다. 민간사업자의 참여는 운영비 보전 리스크를 줄이고, 국비·지방비 부담도 분담 규정에 따라 명확히 구분됐다 사업비의 일부는 민간이 부담하고 운영은 자체적으로 책임지는 구조다. 지자체 입장에서 재정 부담은 줄고, 사업 실현 가능성은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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