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미연 하나은행 신방동지점 PB팀장

며칠 전 억대 연봉의 삼성전자 임원이 퇴직 후 생활비 부족으로 노후를 즐겨야 할 나이임에도 구직활동을 하고 있다는 방송을 보았다.

높은 주거비와 생활비, 과도한 자녀 교육비, 결혼 비용 부담 등으로 고액 연봉자 조차 노후 준비가 제대로 돼 있지 않아 생계형 노동시장에 뛰어들 수 밖에 없는 한국 사회의 현실에 씁쓸했다.

한국인의 노후 준비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부족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그 이유는 국민연금 가입자는 많으나 연금만으로 노후를 대비하기에는 부족한 수준이며(2024년 국민연금 월평균 수령액 약 60만원), 이를 보완할 개인연금 가입률 또한 25~30%수준으로 낮기 때문이다.

또한 총자산 측면에서 보더라도 금융자산 대비 부동산 비중이 높아 이를 활용한 노후 준비를 하기에는 현금 흐름 창출에 어려움이 많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국민연금만으로 노후를 준비하고 있다면 향후 평균적으로 기대에 못미치는 노후를 보내게 될 것이 분명하다.

누구나 행복하고, 안정적인 노후를 꿈꾼다.

하지만 대다수는 그런 삶을 살지 못한다.

편안하고, 안정적인 노후!

현재의 삶을 살아내기 위해 하루하루 고군분투하는 나를 위해 오늘부터라도 행복한 노후의 꿈을 선사해보는 것은 어떨까?

현재 한국인의 평균적인 노후는 부족하지만, 지금부터라도 시작한다면 충분히 대비할 수 있다.

첫째, 연금의 3층 구조를 완성하자!

물가 상승률만큼 연금 수령할 수 있는 국민연금은 최대한 납입하고, 세액 공제 혜택이 주어지는 퇴직연금(IRP)과 퇴직 시 주어지는 퇴직금 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은퇴 자산을 마련하자!

또한 하루에 커피 한 잔 줄이는 금액으로 소액부터라도 개인연금(연금저축, 변액연금)에 투자하여 최대한 행복한 은퇴의 꿈에 한발짝 더 다가가보자.

둘째, 총 자산 대비 부동산 자산의 비중이 높다면 지금부터라도 일부 배당ETF, 리츠 등에도 동시 투자해 현금 흐름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해보자!

배당ETF는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들로 구성된 ETF로 정기적인 배당금 수령이 장점이다.

배당 ETF는 미국배당 ETF(SCHD, VYM, SPYD등), 국내배당 (TIGER 미국 다우존스 배당 100ETF, KODEX 고배당 ETF등), 글로벌/신흥국 배당 ETF(IDV, VIG)등이 있다.

셋째, 건강관리를 철저히 하되, 의료비 지출로 인한 은퇴 자산의 지출을 막기 위하여 실손 보험 등을 가입해 의료비 부담으로부터 자유로워지자.

현재 한국인의 평균적인 노후 준비는 부족하지만 연금 3층 구조와 배당 투자 등을 활용하면 충분히 대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조기에 준비할수록 부담이 줄어들고 안정적인 노후를 보낼 가능성이 크므로, 나의 노후가 안녕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면 지금부터 바로 시작하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