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근실 충남경찰청 강력계장 경정
경찰청에서 실시한 대국민 보이스피싱 범죄 인식조사에 의하면 응답자 90%가 보이스피싱 범죄를 알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검사, 금융감독원 직원을 사칭해 피해자를 수사 중인 것처럼 겁을 주는 방법으로 돈을 편취하는 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 범죄가 지속 발생하고 있다.
보이스피싱범들은 전화 연결된 피해자들에게 다양한 수법의 미끼를 던지고, 피해자가 이에 반응하면 그에 따른 맞춤형 속임을 지속한다.
따라서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하지 않으려면 범죄 유형과 피해 사례, 예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실제 우리 지역 거주자 A 씨는 신용카드사 배달원으로부터 "카드가 집으로 배달된다"는 전화를 받고 외출 중이라는 사실을 알렸다.
그러자 배달원은 카드사에 전화해볼 것을 권유하며 전화번호를 알려줬다.
A 씨는 신용카드 발급을 신청한 적이 없어 배달원이 알려준 번호로 전화해 신용카드 발급을 신청하지 않았음을 알렸다.
이에 상담원은 "신용카드는 처리하겠다. 그런데 S 은행 개설된 A 씨 명의의 통장이 이상하다. 금융감독원에 전화해 확인해보라"며 인터넷 주소(URL)를 전송했다.
A 씨는 불안감에 전송받은 URL을 클릭하고, 금융감독원 전화번호 1332로 전화를 걸자 상대방은 금융감독원 B 과장이라고 했다.
그는 "A 씨 통장이 대포통장으로 사용돼 서울중앙지검 C 검사가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잠시 후 C 검사에게 전화가 왔다. 그는 "비공개 수사이니 다른 사람에게 절대로 말하지 말라. 만약에 발설하면 구속수사로 전환될 수 있다. A 씨가 피의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입증하고, 계좌에 있는 돈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자산 보호 신청을 해야 한다"며 "현금을 찾아 내가 보내는 금융감독원 직원에게 전달하라. 현금은 내일 아침에 돌려주겠다"고 말했다.
A 씨는 금융감독원 전화 1332로 전화하였기에 전화 상대방을 서울중앙지검 검사로 믿고, 계좌에 있는 돈을 찾아 금융감독원 직원에게 전달했다.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한 것이다.
실제 이러한 사례와 같은 현금이나 계좌이체를 요구받을 경우 즉시 112에 신고하고 상담해야 한다.
또 모르는 사람이 SNS로 보낸 인터넷 주소(URL)는 클릭하지 않아야 한다.
URL을 클릭하면 범인들이 안내하는 금융감독원 번호 1332로 전화를 해도 악성 앱이 설치될 수 있다.
특히 검찰, 금융감독원은 민원인에게 전화해 겁을 주며 현금을 요구하거나 절대 타인의 금융계좌로 자금 이체를 요구하지 않는다.
이러면 100% 보이스피싱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