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내륙선 충주~괴산~문경구간 개통
관광 활성화·산업 경쟁력 강화 ‘기대’

중부내륙선 충주∼문경 개통식 퍼포먼스[경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중부내륙선 충주∼문경 개통식 퍼포먼스[경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충청투데이 김영재·김의상 기자] 중부내륙선 충주~괴산∼문경 구간(2단계) 개통식이 27일 경북 문경역에서 열렸다.

충북도는 충주 등지의 관광활성화와 함께 산업 경쟁력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27일 충북도에 따르면 오는 30일부터 정식 운행하는 중부내륙선 2단계 개통으로 판교∼이천~음성~충주~괴산~문경을 잇는 총길이 93.2㎞의 새로운 국가 종축 고속철도망이 구축됐다. 이번에 개통된 구간은 39.2㎞로 1조 3386억원이 투입됐다. 앞서 2014년에 착공한 1단계(이천~음성~충주54㎞)는 지난 2021년 12월 개통됐다.

1단계 개통으로 음성 감곡장호원역, 충주 수안보온천역 등이 신설됐다.

2단계까지 개통돼 그동안 판교역에서 충주역까지 운행되던 최고 시속 260㎞의 고속열차 KTX-이음이 충주 살미역과 수안보온천역, 괴산 연풍역을 거쳐 문경역까지 하루 왕복 8회 달린다.

운영시간 계획표에 따르면 기존 승용차로 2시간 가까이 걸리던 판교와 내륙지역 간의 이동 시간은 이번 중부내륙선 2단계 개통으로 각각 판교∼살미역 74분, 판교∼수안보온천역 81분, 판교∼연풍역 87분, 판교∼문경역 94분이 소요된다. 승용차보다는 최소 30분 이상, 시외버스보다는 90분 이상 시간을 아낄 수 있다고 한다.

충북도는 중부내륙선 완전 개통으로 지역 간 연계, 수도권 접근성 강화 등과 동시에 생활 인구 증대, 경제 활성화 등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수안보온천, 월악산 국립공원, 조령산 휴양림, 문경새재 등의 전통적 지역 관광지와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단 등 충주, 음성, 괴산의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오는 2031년 완공 예정인 충북선 고속화를 통해 중부내륙선이 충주를 거쳐 청주 오송으로 연결돼 충북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철도교통 혈맥의 요충지로 더욱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충북도는 향후 청주공항~김천 철도노선과 중부내륙선 감곡~혁신도시 지선 등이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될 수 있도록 나설 계획이다.

김영재 기자 memo340@cctoday.co.kr

충주=김의상 기자 udrd88@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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