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올해 계절근로자 도입
필리핀 인력 송출 중단에
라오스 인력 도입 검토 중

괴산군은 올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493명을 농가에 투입할 계획이다. 괴산군 제공
괴산군은 올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493명을 농가에 투입할 계획이다. 괴산군 제공

[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괴산군이 갈수록 심화되는 농촌 일손부족 해소를 위해 올해 493명의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군은 올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493명(농가고용형 436명, 공공형 40명, 결혼이민자 17명)을 배정받아 120여 농가에 배치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담배, 인삼, 고추, 옥수수, 절임배추 등의 농작업에 일손을 보탤 예정이다.

최근 외국인 계절근로자 인권침해로 필리핀 인력은 송출이 중단됐다. 그러면서 인력 수급에 차질이 우려됐으나, 군은 캄보디아 인력을 먼저 투입하고 추후 상황에 맞춰 대응한할 계획이다.

이에 오는 3월 14일과 22일 캄보디아에서 각각 62명, 71명이 입국한다. 이후 순차적으로 입국된다. 필리핀 송출중단이 계속되면 라오스 인력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소규모 농가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난해 처음 도입한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은 30명에서 올해 40명으로 확대해 오는 4월말부터 라오스 인력을 수급해 본격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송인헌 군수는 “최근 외국인 계절근로자 인권침해로 필리핀 인력 송출이 중단됐다”며 그러나 군은 캄보디아·라오스 등과 협약을 맺고 다양한 공급처를 확보하고 있어 계절근로자 도입에는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도 사업 추진에 만전을 다해 일손 부족 해소와 농가소득 증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괴산군은 2015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도입했다. 지난해 480명을 도입해 농가에 28억원 이상의 지원 혜택과 인건비 안정화에 기여했다.

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