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선 관련 귀책사유 선거구 불공천
국힘 타·민주 자선거구 후보공천 안해
양당 간 수적 대결 불가피… 파행 예고

청주시의회 전경[연합뉴스 자료사진]
청주시의회 전경[연합뉴스 자료사진]

[충청투데이 김동진 기자]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청주시의회 의원 재보선과 관련, 귀책사유 선거구에 후보를 내지 않기로 함에 따라 후반기 원구성을 두고 양당간 갈등이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전체 42석 중 2석이 공석인 청주시의회 의원 재보선이 4·10 총선과 함께 치러진다.

청주 타선거구(오창읍)는 박정희 전 의원이 지난해 10월 선거법 위반으로 대법원에서 의원직 상실형이 확정됨에 따라 재선거가 실시된다. 청주 자선거구는 한재학 전 의원이 사생활 논란으로 자진사퇴하면서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현재 국민의힘이 21석, 민주당이 18석, 무소속 1석 등으로 구성돼 있는 시의회 정치 구도상 2석을 어느 당이 가져가느냐에 따라 정치구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양 당 모두 귀책사유 선거구에 후보를 내지 않기로 함에 따라 시의회 정당 구도에 변화는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국민의힘은 당헌·당규상 귀책사유 선거구에 후보를 공천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있는 데다 최근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귀책사유 선거구 불공천을 선언함에 따라 타선거구 후보를 공천하지 않을 방침이다. 이에 따라 타선거구는 여당 후보없이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 후보들간 경쟁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에선 아직까지 뚜렷하게 드러난 후보는 없으나, 지역위원회와 도당 검토를 거쳐 후보를 공천하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한재학 전 의원이 사생활 논란으로 지난해 10월 자진사퇴한 청주 자선거구(복대1·봉명1)의 경우는 민주당이 귀책사유를 인정, 후보를 내지 않을 계획이다. 민주당도 당헌·당규상 귀책사유가 있는 선거구에 후보를 불공천한다는 규정이 포함돼 있는 데다 한 전 의원의 사퇴 배경이 도덕적으로 비판을 받고 있어 후보를 공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자선거구에 후보를 공천할 방침이며, 현재 김종식 흥덕구당원협의회 청년정책위원장과 민준기 흥덕당협 소통위원장 등이 예비후보로 나서 당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정의당과 진보당 등 청주시의회 의석이 없는 군소정당들도 양당간 경쟁이 없는 정치적 상황을 고려, 두 선거구에 후보 공천을 검토중이다.

민주당 내에선 당을 탈당,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는 사람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조직력을 앞세운 양 당이 한 석씩 가져갈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국민의힘은 22석, 민주당은 19석으로 국민의힘 우세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같은 의석수 분포는 후반기 의장 선출 등 원구성을 놓고 국민의힘과 민주당간 갈등을 빚고 있는 정치 구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여야 동수로 출범하면서 약속된 상생협약에 따라 후반기 의장은 민주당 몫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측의 의장 불신임 강행, 부의장·상임위원장단 사퇴 등으로 상생협약이 깨진 만큼 투표로 선출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민의힘이 투표를 통해 후반기 의장을 선출하겠다는 방침을 밀어붙일 경우 수적으로 열세인 민주당이 이를 저지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청주시의원 재보선 이후 후반기 원구성을 놓고 양당 간 갈등은 더욱 심화돼 파행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동진 선임기자 ccj1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