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자영비상대책위 출범

▲ 충북자영업비상대책위원회가 19일 청주시청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송휘헌 기자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속보>=충북상인연합회, 청주성안길상점가상인회,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등으로 구성된 ‘충북자영업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19일 출범하며 대형유통매장 입점 반대를 분명히 했다. <4일자 1면>

비대위는 출범 기자회견에서 "코로나 위기로 자영업 소상공인은 생존의 갈림길에서 고통을 받고 있다"며 "자영업과 골목상권을 지키는 것은 지역경제의 버팀목"이라고 운을 뗐다.

또 "대규모점포신규개설을 할 때 상권영향평가를 하고 매출액뿐만 아니라 지역의 고용에 미치는 영향도 분석하도록 하는 등 지역협력계획서를 제출하도록 되어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범덕 청주시장의 ‘조건만 맞으면 유치할 수 있다’는 말은 대형유통매장 입점을 시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코로나로 인해 심화된 온라인중심의 유통시장 변화를 생각한다면 시장의 발언은 과열된 청주시 부동산 시장에 투기꾼의 먹잇감을 던져주는 형국"이라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자영업 등 상인은 지역경제의 주요 주체로 고용과 소득창출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자영업과 골목상권의 위협은 도민의 일자리와 생계를 위협하고 지역경제를 붕괴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가를 걷고 싶은 거리로 만들어 관광과 커뮤니티를 활성화 해야 한다"며 "자영업 대책은 지역경제정책이자 환경과 지역공동체를 활성화시키는 도시정책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대형유통매장입점 반대 △코로나 손실 100% 보상 △플랫폼기업과 가맹본부, 대기업 갑질근절 △산업단지와 대규모개발사업 상권영향평가 △자영업전담부서설치와 근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비대위 출범으로 대형유통시설 찬반 논란도 다시 점화되는 분위기다.

충북지역 인터넷 카페 등 커뮤니티는 비대위 출범에 대한 이야기가 오르내리고 있다. 커뮤니티에서는 원정쇼핑 등을 이유로 대형유통매장 입점에 찬성하는 분위기가 강하다. 한 지역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찬성하는 사람도 있으니 일부 상인만 보면 안 된다’, ‘청주시가 한쪽의 의견만 들으면 안 되고 시민의 목소리도 들어야 한다’는 등의 의견이 제기되고있다.

한편 현재 청주 지역 대형 유통 또는 복합상업시설 용지는 4곳이 있다. 청주밀레니엄타운을 필두로 흥덕구 강서2동 일원의 청주테크노폴리스의 1차 부지(3만 9518㎡)가 당초 이마트에 매각됐다가 신세계프라퍼티로 소유권이 이전됐다. 2차 부지(3만 4460㎡)는 분양을 앞두고 있다. 또 흥덕구 오송읍 일원 충북청주전시관 건립사업 부지에도 2만 8249㎡의 복합상업용지(일반상업지역)가 있다. 이 부지는 오는 12월 단지조성 후 분양예정이며 호텔과 쇼핑몰을 유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흥덕구 오송읍 오송역세권도시개발사업 부지에도 4만 786㎡의 유통상업용지가 있다. 이미 @ㅂ매각이 완료됐으며 일반상업용지로 개발계획 변경이 추진 중이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