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공천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공천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더불어민주당이 6일 발표한 1차 공천 심사 결과를 놓고 충북지역 민주당 예비후보들 사이에서 말들이 많다. 민주당은 이날 현역 15개 지역과 원외 21개 지역 등 36개 지역을 대상으로 3곳은 단수공천, 23곳은 경선지역으로 확정했다. 충북지역의 경우 이경용 예비후보가 단독 공천 신청한 제천·단양 선거구만 단수공천지역으로 분류됐고, 나머지 7개 선거구는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임혁백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장의 발언 내용 때문에 계파간 내부 갈등이 격화될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임 공관위원장은 이날 1차 공천 심사 명단에 들어가 있지 않은 선배 정치인과, 본의 아니게 윤석열 검찰 정권 탄생에 원인을 제공한 정치인들에게 책임있는 결정을 요구했다. 당내 다선 의원이나, 문재인 정권의 핵심 인사들에 대한 사실상 용퇴를 촉구한 것으로, 친명계와 경쟁을 벌이고 있는 비명 또는 친문 예비후보들을 겨냥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시스템 공천을 통해 공정한 심사를 하겠다고 선언한 공관위원장의 발언이라는 점에서 논란을 자초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공정한 경선 기회 제공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친명계에 경도된 공천을 하겠다는 엄포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예비후보 등록 과정에서도 친명계 인사들이 이들에 대해 불출마를 촉구하는 등 당내 갈등 관계가 표면화된 상황에서 당의 공관위원장이 이같은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듯한 발언은 결코 적절하지 않다. 오히려 당내 지도부 등이 이같은 요구를 해도, 계파와 상관없이 공정한 공천을 통해 후보를 선출하겠다고 바람막이 역할을 자처해야 하는 것이 공관위원장의 책무가 아니겠는가.그럼에도 되레 앞장서 친명계 공천 현실화를 주도하겠다면 공관위원장으로서 책무와 소명을 내팽개친 것이나 다름없다. 이는 결과적으로 충북지역에서 민주당에 대한 여론을 악화, 총선에서도 부정적 파장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된다.

따라서 계파간 이해관계를 초월, 민주적 절차에 따라 공정하고 객관적인 공천 심사를 통해 당내 갈등을 차단하는 데 공관위가 중심을 잡길 촉구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