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신인 예비후보에 각종 경험 내세워 접근
활동비 명목 금품 요구 등 청탁 노골적 요구

투표. 사진=연합뉴스.
투표.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동진 기자] 80여일 앞으로 다가온 국회의원 총선거에 나선 예비후보들이 지지기반 확충에 부심한 가운데 선거 지원을 빌미로 접근, 활동비 등을 요구하는 ‘선거꾼’ 대처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번 총선에 나선 상당수 예비후보들에 따르면 각종 선거 지원 경험이나 각종 단체 활동 이력 등을 앞세워 선거를 도와주겠다며 접근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이들은 각종 민간단체 활동 이력이 나열된 명함을 내밀며 과거 선거에서도 특정 후보를 지원해 당선시킨 사례들이 있다며 마치 자신이 엄청난 영향력을 가진 것처럼 소개하고 있다는 것.

이들은 예비후보들과 직·간접적인 인연이나 선거운동을 돕는 지인들과 친분 관계 등을 통해 접근, 이같은 활동 경험을 통해 적지 않은 지지 표를 모아 줄 수 있다며 예비후보들을 현혹하고 있다.

그러면서 활동비 명목으로 금품을 요구하거나 선거운동 과정에서 필요한 인쇄물·현수막·선거운동 차량 제작 등을 비롯해 각종 이권을 노골적으로 청탁하고 있다는 게 예비후보들의 설명이다.

특히 지지기반이 약해 한 표가 아쉬운 정치 신인 예비후보들에게 접근하는 사례들이 많다.

활동비 지급이나 이권 제공 등을 대가로 한 선거지원은 명백한 불법행위인 데다 자칫 이들의 요구를 들어줬다 나중에 문제가 될 소지를 우려, 대부분 예비후보들은 이를 거절하고 있지만 선거운동에 훼방을 놓을까봐 걱정도 적지 않다.

무작정 이들을 내칠 경우 이에 앙심을 품고 주민들 사이에 좋지 않은 소문을 퍼뜨릴 경우 선거운동에 부정적인 여파를 미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청주 청원구 선거구 출마를 준비중인 한 예비후보 측은 "지인 등을 통해 선거를 돕겠다며 접근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며 "이들은 과거 선거 지원 경험이나 각종 단체 활동 경험을 내세워 많은 표를 모아주겠다면서 노골적으로 활동비 등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같은 선거구에 나선 다른 예비후보 측도 "이번에 처음 선거에 나선 정치 신인이라 그런지 선거를 돕겠다며 찾아오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며 "하지만 이들 대부분 선거 지원을 대가로 금품을 요구하는 사람들이어서 되도록 기피하고 있으나 자칫 훼방을 놓을까봐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청주 흥덕구 선거구에 나선 한 예비후보 측도 "사회 활동 과정에서 몇 번 만났던 사람들이 선거운동을 도와주겠다며 찾아오곤 한다"며 "그러나 이들 대부분 선거 지원을 명분으로 금품이나 이권을 요구하는 사람들이어서 가급적 접촉을 지양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동진 선임기자 ccj1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