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절차 병행 등 사업기간 획기적 단축 기대
대전 노후택지지구 재정비 기대심리 끌어올릴 듯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지역에서는 이번 정부 발표 안이 대전 둔산지구 등 노후택지지구 재건축·재개발에 대한 기대심리를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관측했다.

정부안이 본격 시행되면 사업인가 전까지 해야 할 순차적인 절차를 병행하는 것이 가능해져 재건축 사업의 기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을 것이란 평가다.

류완희 대전정비사업협회 회장은 “정부안대로만 추진되면 재건축 사업이 실질적으로 몇 년은 앞당겨질 것 같다”며 “재건축 자체가 워낙 오래 걸리는 사업인데 이런 출구가 마련된다는 것은 희망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업시행인가부터 관리처분까지의 절차와 시간이 많이 줄어들 것”이라며 “새로 사업을 추진하려는 곳에서도 사업 추진에 활력이 생기고 빨리 진행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기대감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역 부동산 업계에서도 이번 발표가 침체된 지역의 부동산 경기에 일정 부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속도전’이 관건인 재건축에 대한 착공 이전의 행정절차가 간소화됨에 따라 투자자들의 기대심리를 자극할 것이란 평가다.

서용원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대전지부장은 “그동안 재개발·재건축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고 이로 인해 소요되는 간접비용도 많았다”며 “발표를 통해 실질적인 절차 간소화로 사업이 스피드 있게 가는 만큼 재개발·재건축에 대한 기대심리를 자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실질적인 경기 반영에 있어서는 입지조건 등에 따른 격차가 나타날 것으로 관측했다.

침체된 부동산 경기로 이미 분양시장이 경직돼 미분양이 속출하는 만큼 확실한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는 지역으로 투자자들의 기대심리가 쏠릴 것이란 평가다.

정부의 규제완화 기조로 재건축 기대감이 높아진 둔산지구 등에서는 이미 소형평수 아파트를 중심으로 손바뀜도 나타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서 지부장은 “정부 발표에 따른 기대감과 투자심리는 둔산지구와 같이 입지가 좋은 곳에 국한될 것으로 보인다”며 “입지가 좋고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는 지역에는 기대감이 투자심리에 강하게 반영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지역은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