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1구역 이어 조합장 및 임원 해임 건 발의
정비업체 용역비 증가·인센티브 등 문제 제기
조합, 조합원들의 철회서 받는 등 대응 나서

재개발 재건축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재개발 재건축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대전지역 내 일부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조합에서 연이어 내홍이 불거지고 있다.

조합장 등 임원 해임을 위한 움직임과 함께 갈등이 일면서 조합 안팎에선 사업 지연 가능성과 이로 인한 부담금 증가 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21일 지역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전 중구 태평동5구역 주택재건축 정비사업조합에 대한 ‘조합장 및 임원 해임의 건’이 발의됐다.

안건을 발의한 조합원 A씨는 정비업체의 용역비 증가와 인센티브 지급, 음식물 처리기 설치 등으로 인한 조합원 분담금 증가를 이유로 해임 건을 발의했다.

그러나 조합 측은 이미 조합원 총회를 통해 의결된 사안들로, 조합 집행부를 흔들기 위한 행위란 입장이다.

특히 이러한 임원 해임 시도는 이미 지난해 8월 한차례 있었지만 조합원 동의를 구하지 못해 총회가 개최되지 않았다는 게 조합 측의 설명이다.

조합 관계자는 "대응을 위해 조합원들의 철회서를 과반 수 이상 확보했다"며 "총회가 무산되지 않고 연기되거나 추후 재시도가 있다면 불필요한 대응에 소비되는 인력과 시간 때문에 원활한 업무 추진에 방해가 될 것으로 걱정된다"고 말했다.

현재 태평동5구역은 지난해 말 사업시행계획 인가를 받은 뒤 조합원 종전 자산 평가를 위한 감정평가를 받고 있으며 하반기 관리처분총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올 들어 지역 내에서는 태평동5구역 뿐만 아니라 사업시행계획 인가 신청을 마친 대전 동구 삼성1구역 재개발사업조합에서도 내홍이 빚어졌다.

앞서 일부 조합원을 중심으로 조합장과 임원 해임을 위한 안건이 발의됐고 이달 초 해임 총회가 예고됐었다.

우편물 발송 관련 개인정보 유용과 감사보고에 따른 조치 미흡, 집행부 사조직 구성, 소방성능위주 심의과정에서의 손실 발생 등이 사유였고 조합 측은 허위사실이라며 맞섰다.

다만 조합 측은 당시 총회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서 현시점에선 상황이 일단락된 것으로 보고 있다.

지역 내 정비업계에선 잇단 내홍 소식에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한 지역 정비업계 관계자는 "전국적으로도 현장에서 임원 해임 총회가 숱하게 벌어지고 있다"며 "실제 비위나 횡령 등 문제가 있어서 해임 시도가 이뤄지는 사례도 있지만 반대로 특정세력과 결탁해 이익을 실현하고자 조합을 흔드는 경우도 있는 게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임원 해임 등으로 사업이 지연된다면 손실은 조합원들이 떠안게 된다. 또 해임 시도만으로도 조합 내 파벌이 갈리는 등 어려움이 발생하기도 한다"며 "무분별하게 임원을 해임하기 보다는 합리적인 사업추진 방안에 대해 협력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