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추진준비위 사무실 개소식 열어
6·8구역 내년 상반기 분양 앞두며 훈풍
정비구역 지정동의 징구 2주 만에 55%
2개월 내 동의율 채워 입안제안 신청 예정

재개발 재건축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재개발 재건축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전 중구 문화동에서 좌초된 재개발 사업이 다시 추진기류를 맞았다.

문화동10구역 재개발 정비사업 추진준비위원회(이하 추진준비위)는 최근 문화동에서 사무실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알렸다.

추진준비위는 개소식을 기점으로 토지 소유자 등을 대상으로 한 정비구역지정 동의서 징구에 본격 나섰다.

현재 토지 등 소유자(390명)의 동의율은 55%로 징구 2주만에 빠른 속도로 동의가 이뤄지고 있다는 게 추진위 측 설명이다.

이곳은 과거에 정비구역으로 지정됐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사업성이 저하되고, 보문산 고도제한으로 인해 구역 지정이 해제된 바 있다.

그러나 2016년 들어 ‘2020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변경안 고시’로 허용용적률이 상향되면서 사업성이 개선됐고, 최근 인근 문화동6구역과 8구역이 내년 상반기 분양을 앞두면서 재개발 추진 바람이 불었다.

주민들은 구역지정 동의율을 채워 ‘2030 대전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에 따라 중구청에 입안제안을 신청할 계획이다.

추진준비위는 2개월 내 동의율 충족을 목표로 잡았다.

문화동10구역 재개발은 정비계획 상 501-3번지 일원 6만 86653㎡에 9개동 937세대 및 부대복리시설을 짓는 사업이다.

보문산과 연접한 위치로 중구 옥계동2구역, 문화동8구역, 대사동1구역, 부사동4구역 등 이른바 ‘보문산 벨트’에 걸친 재개발 구역들처럼 숲세권 프리미엄이 돋보이는 곳이라는 게 인근 부동산 관계자의 설명이다.

추진 준비위 힌 관계자는 "과거 사업이 한번 무산된 경험이 있지만 당시 부동산 시장의 흐름과 보문산 규제로 추진이 어려울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이었다"며 "분위기가 반전되고 주민들의 재개발 의지도 매우 강해 동의율도 금방 충족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