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구역 지정 이어 이달 추진위 구성 승인 동의서 서구에 제출 예정
입안 제안 이후 2년여만 결실… 공동주택 2913세대 건립 속도낼 듯

재개발 재건축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재개발 재건축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대전지역 곳곳에서 재개발 사업이 추진 중인 가운데 변동 A구역도 정비구역으로 지정돼 본궤도에 올랐다.

재개발 추진준비위원회는 이달 중 추진위원회 구성 승인 동의서를 관할 지자체에 제출해 사업에 속도를 올릴 방침이다.

9일 변동A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추진준비위원회에 따르면 대전시는 지난해 말 변동 A구역을 정비구역으로 지정, 고시했다.

2021년 정비구역 입안 제안 이후 2년 3개월여 만의 결실이다.

변동 A구역은 정비계획상 변동 28-41번지 일원 대지면적 16만 2777㎡에 35층 이하 공동주택 27개동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총 2913세대로 계획됐으며 돌봄센터 등 부대복리시설과 행정복지센터 등 공공청사, 종교집회장 등도 들어설 예정이다.

변동 A구역은 입안 제안 당시 준공 35년 이상 건물들이 즐비해 노후도가 89%에 달하는 등 재개발 사업의 당위성을 충족했다.

특히 A구역뿐만 아니라 도마·변동 일대는 재정비 촉진구역으로 정비사업이 확산되고 있으며 정비사업이 모두 마무리된다면 향후 ‘미니신도시’ 형태를 갖추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추진준비위는 정비구역으로 고시됨에 따라 이달 중 추진위원회 구성을 위한 주민 동의서 70% 가량을 확보해 대전 서구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후 승인이 떨어지면 조합 설립 절차까지 발빠르게 추진해 2028년 6월에는 이주와 철거를 위한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겠다는 입장이다.

관건은 이 과정에서 조합 구성과 시공자 선정, 사업시행계획 수립, 건축 심의 등 절차에 대한 대응 능력이다.

서구 관계자는 “향후 구성될 조합이 얼마나 내실 있게 준비해 각종 심의에 대응하느냐에 사업 속도가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시점에선 지역 주민들도 재개발의 필요성에 공감대가 형성돼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는 게 추진준비위의 입장이다.

추진준비위 관계자는 “주민들의 성향이 굉장히 좋고, 반대 입장을 보이는 분들이 크게 없어 사업 추진에 문제가 전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추진준비위 발족 이후 굉장히 빨리 절차를 밟게 됐는데 차질 없도록 준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