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효과·가능성 고려해 수정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충남도가 수도권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2차 이전 때 확보할 ‘중점유치기관’을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혁신도시 후발주자로서 타 지역보다 많은 공공기관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이전 효과와 가능성을 모두 고려한 타깃 수정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29일 도에 따르면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 자문회의(5차)’가 30일 충남연구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회의엔 도와 홍성·예산군 담당자와 분야별 전문가 등이 참석해 그동안의 회의를 바탕으로 충남혁신도시 중점유치기관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당초 설정한 중점유치기관들을 방문한 결과 수도권 이탈 자체를 꺼리거나 충남 이전의 파급효과가 적을 것으로 보이는 곳이 발견됐다"고 조정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앞서 도는 지난 2월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주관 ‘충남 지역공약 지원 간담회’에서 혁신도시 중점유치기관 34곳을 공식화한 바 있다.

당시 도는 이미 한 차례 공공기관을 이전받은 1기 혁신도시와 형평성을 고려할 때 대형기관(100명 이상) 13곳, 탄소중립 기능군 10곳, 문화·체육 기능군 7곳, 중소·벤처지원 기능군 4곳이 충남에 내려와야 한다며 구체적인 기관명을 밝혔다.

특히 대형기관 13곳은 충남이 우선 선택할 수 있도록 ‘드래프트제’ 도입을 주장하기도 했다.

이후 약 9개월이 지난 현 시점에 도가 중점유치기관을 조정하는 것은 기관 유치의 효과를 높이기 위함으로 보인다.

실제 ‘2023 충남도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보면, 올해 도가 방문한 중점유치기관 20곳 중 충남 이전에 긍정 반응을 보인 곳은 6곳에 그쳤다.

나머지는 지방 이전 자체를 검토하지 않고 있거나, 과도한 이전 비용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공공기관의 지방 혁신도시 이전은 정부 정책으로 추진되는 것이지만, 실제 이동해야 하는 기관이 비협조적일 경우 마찰과 지연이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 도는 기관 수와 기능군, 드래프트제 건의 등 전체적인 틀은 유지하면서도, 중점유치기관을 일부 변경하겠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10개 내외로 중점유치기관이 바뀔 것으로 보인다"며 "그동안 공공기관의 규모에 우선을 뒀다면 이제는 지역 경제와 산업 등 기관의 파급효과도 같이 감안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혁신도시는 2020년 10월 지정 이후 현재까지 단 하나의 수도권 공공기관도 내려받지 못한 상황이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