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해수부에 2조 9000억원 규모 사업 요청
당진항 7개 사업의 국가항만기본계획 추가 반영 제안
수소부두, 잡화부두, 양곡부두 개발 등
대산항 7개, 장항항 2개, 보령항 1개 사업도 요청

당진항 고대 부두 [당진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당진항 고대 부두 [당진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충남도가 당진항(정식명칭 평택·당진항)을 베이밸리 메가시티의 물류 거점으로 만들 2조 9000억원 규모의 개발 사업을 국가계획에 반영해달라고 해양수산부에 요청했다.

8일 도에 따르면 ‘제4차 전국 항만기본계획(2021~2030)’에 도내 4개 항만의 17개 사업을 추가 반영해달라는 내용의 요청서를 지난달 24일 해수부에 제출했다.

항만기본계획은 항만의 효율적인 개발·관리·운영을 위해 10년마다 수립하는 항만법 상 최상위 법정 계획이다.

현재 해수부는 전국 31개 무역항을 대상으로 2025년 말까지 기존 4차 계획을 수정할 계획이다.

이번에 도가 제출한 요청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만은 7개 사업이 담긴 당진항이다.

도는 베이밸리 메가시티와 연계해 총 2조 8779억원 규모의 ‘당진항 물류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베이밸리는 천안·아산·당진·서산 등 충남 북부권과 평택·화성·안성·오송 등 경기 남부권을 아우르는 아산만권을 국가 4차 산업 중심지로 조성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거대한 경제·산업지대가 형성되려면 원자재와 완제품이 들어오고 나갈 항만이 뒷받침돼야 하고, 이 때문에 충남에선 당진항의 역할이 크다.

특히 해수부는 그동안 당진·평택항 중 평택항은 국제여객터미널과 컨테이너벨트, 항만배후단지 등 국가 재정이 투입되는 고부가가치 산업 중심으로 육성한 반면, 당진항은 제철과 철강 등 민자사업에 의존하게 개발에 차이가 있었다는 것이 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에 도는 해수부에 제출한 국가계획 신규 반영 요구 사업으로 당진항 내 수소(암모니아) 부두, 잡화부두, 양곡부두 등 신규 부두 신설을 담았다.

증가하는 충남 내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해 부두를 추가로 늘리면서 동시에 탄소중립이라는 국제적 흐름도 살리겠다는 뜻이다.

또 도는 당진항 개발 사업으로 항만배후단지 조성, 신평 친수시설 조성, 아산항(무역항) 개발, 항만구역 지명 변경(항계선 지명 중 성구마리→가곡리) 등도 제안했다.

노태현 도 해양수산국장은 “당진항을 민선 8기 공약과제인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의 중심 축으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도는 해수부에 대산항 관련 7개 사업과 장항항 2개, 보령항 1개 사업의 국가계획 반영도 제안했다.

대산항은 항만시설부지의 추가 확보와 활용 효율화, 장항항은 계류시설 및 기능시설 확충, 보령항은 항계 내 항로폭 확대 등에 초점을 맞췄다.

태안항은 같은 무역항이지만 현재 태안화력발전소 전용으로 사용되고 있어 기존 국가계획에서 수정할 내용이 없는 것으로 정리됐다.

도는 관할 시·군과 협력해 내년 상반기 중 해수부에 추가 건의할 항만 개발 사업을 발굴할 방침이다.

노 국장은 “충남 항만이 미래 중부권 핵심물류항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