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줄었지만 자동차 등록대수 늘어
대중교통 수단분담율도 높지 않은 편
대전세종연구원, 트램 건설 장점으로
도시철도 수단 분담율 증가 가능성 꼽아
도시철도 3~5호선 현실화 땐 ‘시너지’
시내버스·도시철도·타슈·PM 연계
대중교통 체계 변화 이끌 ‘중요 요소’

대전형 통합교통서비스 시범사업 운영도. 그래픽 정연희 디자이너. 
대전형 통합교통서비스 시범사업 운영도. 그래픽 정연희 디자이너.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대전시가 기존 지하철과 버스 등 일반적인 대중교통 체계를 넘어 편의와 복지를 더한 공공교통 친화도시로의 도약에 한발 다가서고 있다.

정상 궤도를 향해 가고 있는 도시철도2호선 트램과 추가 노선 논의를 통한 확장 가능성에 새로운 인프라를 토대로 교통 서비스 체계 및 수준 향상이 기대되면서다.

24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그동안 대전은 대중교통보다는 상대적으로 승용차에 의존하는 도시교통체계를 가진 도시로 분류돼 왔다.

한 때 150만명을 넘었던 인구는 꾸준히 감소, 지난해 144만 6000명까지 떨어진 상황에서도 자동차 등록대수가 2013년 61만대에서 지난해 71만대까지 늘어난 점도 이러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반대로 대중교통 수단분담율의 경우에는 5대 광역시 중에서도 높지 않은 축에 속했었다.

2020년 대전세종연구원이 발간한 ‘대전의 미래교통정책 방향 연구’ 보고서를 살펴보면, 2018년 기준 대전시 교통수단분담률 중 대중교통이 차지하는 비율은 승용차(61.6%)의 절반이 채 되지 않는 25.1%에 불과하다.

다수의 요인이 있지만 도시철도 1개 노선 운영 및 시내버스 공급부족으로 인한 불편한 대중교통 이용환경 등이 주된 이유로 꼽힌다.

때문에 해당 연구에서는 대전의 대중교통분야 미래정책 방향으로 트램 건설을 통한 대중교통중심의 도시교통구조 재편, 트램교통수단과 조화된 환승 인프라 확충 등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트램 건설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는 철도네트워크 효과로 2018년 현재 4%인 도시철도 수단 분담율의 증진 가능성을 예상했다.

결국 내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트램이 개통될 경우에는 1호선과 시너지 효과로 대중교통 환경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망된다.

게다가 민선 8기부터 논의가 시작된 도시철도 3~5호선 건설이 현실화 되면 그 효과는 배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여기에 지난 7월부터 전국 최초로 도입된 민·관 융합형 통합교통서비스(MaaS, Mobility as a Service, 이하 Maas )는 대전의 대중교통 체계 전반의 변화를 이끌어 낼 요소 중 하나로 평가된다.

Maas는 현행 시내버스-도시철도-타슈 연계를 시작으로 향후 트램과 개인형이동장치(PM) 등까지 확대가 가능한 데이터플랫폼이다.

앞서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에서는 대전도시철도 1,2호선 등에 시내버스와 타슈, 주변 지역까지 철도가 연결된다면 이상적인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실현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재 추진되고 있는 정책이나 사업들이 실현되면 대중교통 뿐만 아니라 대전의 공공교통 전반에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