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국립의대 이제는 만들어야 <1> 원정진료 떠나는 도민들
인구 1000명에 의사 1.55명 꼴… 서해안 시·군은 1명도 안 되기도
2차 의료기관 관외이용률 39%… 김태흠 "道 국립의대 설치해야"

충남 시군별 인구 1,000명당 의사 수. 그래픽 김연아 기자. 
충남 시군별 인구 1,000명당 의사 수. 그래픽 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의료는 사람의 생명은 물론 지역의 생존과도 직결돼 있다. 소아과가 많은 지역으로 젊은 부부가 주거지를 옮기는 것과 같은 이치다. 의료 인프라의 수도권 집중 현상이 가속화하면서, 어느 덧 충남은 미래를 걱정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 전국 평균에 못 미치는 의사 수와 믿고 맡길 ‘큰 병원’의 지리적 불균형은 도민이 충남 밖으로 원정진료를 나가게 만들고 있다. 지역에서 일할 의사를 지역에서 양성하지 못한다면 의료인의 지방 이탈, 수도권 쏠림은 심화될 수밖에 없다. 충남의 염원이 국립의대 설치인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정부는 18년간 동결돼 있는 의대 정원을 확대하는 의료 개혁에 나서고 있다. 충남에서 개혁이 성공하려면 정원 확대와 함께 국립의대 설치도 뒷받침돼야 한다. 충청투데이는 충남의 의료 현실을 짚으며, 국립의대의 필요성을 다루고자 한다. <편집자 주>

필수의료를 책임질 의사도, 병원도 부족하면서 환자가 타지까지 나가 의료 서비스를 받는 것이 충남의 현실이다.

도민의 더 나은 삶, 지역균형발전 등을 위해 충남의 의료 인프라를 개선할 대책이 절실히 요구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를 보면 충남의 의사 수(치과의, 한의 제외)는 지난 6월 기준 3287명으로, 인구 1000명당 1.55명꼴이다.

이는 전국 평균인 2.23명보다 30%p 적고, 17개 시·도 중 세종(1.35명)과 경북(1.38명)에 비해 3번째로 부족한 수치다.

충남의 의사 수 부족은 시·군으로 살필 때 더욱 극명해진다.

같은기간 천안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2.36명으로 도내에서 유일하게 전국 평균을 웃돌았지만, 서해안에 위치한 시·군 상당수는 1명 안팎에 머무른다.

△태안 0.9명 △예산 0.95명 △청양 0.96명 △당진 0.98명 △서산 1.03명 △보령 1.04명 △서천 1.09명 △홍성 1.31명 등으로 집계됐다.

의사 인력의 분포는 병원과 직결돼 있다. 즉 충남에 소위 ‘큰 병원’이 적다는 것이다.

충남의 100병상 이상 종합병원(2차 의료기관)은 13곳으로 전국에서 세종, 제주, 울산, 대전에 이어 5번째로 적다.

그나마 천안은 500병 이상의 상급종합병원(3차 의료기관) 2곳 등 병원이 밀집해 있지만, 서해안권 주민 입장에서는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열악한 의료 인프라는 평상시에는 불편함으로, 유사시에는 위급 상황으로 번질 수 있다.

당장 충남도민은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받기 위해 타 지역민보다 더 움직이고 있다.

국립중앙의료원의 헬스맵에 따르면 충남의 2차 의료기관 관외이용률은 2021년 기준 39.2%로, 전국에서 세종과 경북 다음으로 높았다.

충남도민이 관외 응급실을 이용하는 경우도 같은기간 30%에 달했다.

이같은 원정의료는 응급 치료를 위한 골든타임 확보에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

단적으로 2021년 충남도민의 기준시간(30분) 내 응급실 이용률은 59.5%로, 전국 평균(72.8%)에 못 미쳤고 타 시·도와 비교해도 하위권이었다.

정부는 지방 의료 붕괴 위기를 해결하고자 지난 19일 필수의료 혁신전략을 발표했고, 18년째 묶여 있는 의대 정원(3058명)을 확대하고자 대한의사협회와 협의하고 있다.

정원을 늘리더라도 의료인의 수도권 편중이 유지된다면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지역을 위해 일할 의사를 양성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의료는) 도민의 생사가 걸린 일”이라며 “이번 (정부의) 개혁은 단순히 의사 수만 늘려선 안 되고 지방에 국립의대를 설치하는 등 지방의료 재건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