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 치의학 변천사… 충청권은 버려졌다]
<글 싣는 순서>
①국내 치과대학·병원 50년간 단계적 변화 "충청권은 배제"
②치과의사 1인당 진료 전국 최다, 지역 인재 배출은 배제
③침묵했던 정치권, ‘기울어진 운동장’에 대응나설까
④지역거점국립대 충남대 ‘첨단융합 디지털 치과대학’ 방점

③침묵했던 정치권, ‘기울어진 운동장’에 대응나설까
국립 치과대학병원 설립부터 치의학 산업 법안제정 할때까지 충청권 논의 전무
내륙권역 유일 국립대 치과대학·병원 없어… 충남대 신설 움직임에 市 협력할 듯

치과의사 국가 실기시험에 응시한 예비 치과의사들이 실기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치과의사 국가 실기시험에 응시한 예비 치과의사들이 실기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50년간 지역 정치권과 교육계의 침묵 속에 국가 치의학 발전사에서 외면받은 충청권은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에서도 소외될 확률이 크다. 국가 차원에서 대대적인 치의학 산업 육성을 계획 중이지만 충청권은 지역 내 인재 배출이 타 시·도에 비해 녹록지 않은 여건이기 때문이다.

14일 교육계에 따르면 과거 국립대 치과대학이 설립됐던 당시에는 학과 신설 또는 폐지까지 국무회의에서 의결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를 통해 정부 주도 아래 충청권을 제외한 모든 내륙 권역에 치과대학이 설립됐다.

2006년부터는 국립대 치과대학을 기반으로 치과병원 설립 추진이 본격화됐다. 국회의 법안 제정을 통해서다.

당시 법안 발의에는 지금까지 현역으로 활동 중인 충청권 지역구 의원들도 상당수 참여했다. 20~21대 국회에선 한 발 더 나아갔다. 여야가 치의학을 미래 핵심산업으로 꼽고 지원하겠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치의학 연구·개발을 지원해 국민 건강 증진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겠다는 취지다.

이미 2016년 치의학산업계 종사자는 7만여명(한국치과의료연감), 치과의료기자재 시장 규모는 생산 1조원대, 수출·입 각각 15억~16억 달러를 기록했고 전략적인 지원을 통해 이를 대폭 확대해나가겠다는 판단이다. 이를 위해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과 치의학첨단융합산업단지 조성, 전문 인력 양성 등에 대한 지원 시책도 추진될 예정이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법안은 본회의 심의를 앞뒀으며 마찬가지로 충청권 출신 또는 지역 의원 상당수가 법안 발의에 참여했다.

그러나 국회 회의록을 기준으로 국립 치과대학병원 설립부터 치의학 산업을 위한 법안 제정에 이르기까지 충청권에 대한 논의는 전무했다.

충청권은 내륙 권역 중 유일하게 국립대 치과대학과 병원이 없어 타 시·도에 비해 기반이 미흡하지만 지역 정치권의 문제 인식이나 전략은 없었던 셈이다.

교육계 안팎에서는 국가 차원의 치의학 산업 지원이 본격화되면 또 ‘충청권 패싱’과 다름없는 상황이 야기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애당초 대전 등 일부 지역은 치과대학 설립부터 제외돼 정부 정책과 미래산업 육성의 흐름을 쫓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지역 정치권 일각에선 2020년대 들어서 국립대 치과대학 신설의 필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공수표에 그친 상태다.

풀어야 할 숙제는 산적하다.

과거와 달리 치과대학 신설에 사회적 합의와 여론 형성 등이 수반돼야 하는 데다가 정원 증원을 통한 신설이 어려울 경우 특정 권역에 쏠린 입학 정원의 조정 논의도 불가피할 수 있다. 최근 대전에서는 충남대를 중심으로 치과대학 신설 움직임에 불이 붙었고 대전시 역시 협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우선은 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라며 "복지부, 대전치과의사회 등과 얘기를 나눴으며 지역 내에서 한 목소리를 낼 수 있기 위한 조정 단계"라고 설명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