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의원 등 11명 설립 촉구 성명
과거 尹 대통령 지역공약 사실 언급
공모 없는 설립 촉구에 목소리 높여
최근 치의학연 설립 근거 개정안 통과
道도 공모방식 반대 … 市 설립 추진

성명 발표하는 의원들과 김태흠 충남도지사(왼쪽 3번째)[천안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성명 발표하는 의원들과 김태흠 충남도지사(왼쪽 3번째)[천안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충남지역 국회의원 11명 전원이 국립치의학연구원을 공모 없이 천안에 설립해 달라고 촉구했다.

강훈식·김종민·문진석·박완주·성일종·어기구·이명수·이정문·장동혁·정진석·홍문표 의원은 5일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 촉구’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그동안 지속적으로 필요성이 제기됐던 국립치의학연구원의 설립 근거인 ‘보건의료기술 진흥법 개정안’이 8월 2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은 윤석열 대통령 지역공약이자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공모 없이 바로 천안에 설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충남지역 국회의원은 대통령 공약의 조속한 이행을 위해 그동안 충청남도, 천안시, 민간, 치과의료계 및 산업계와 뜻을 모아 왔다"면서 "앞으로도 법안이 법사위와 본회의를 통과할 때까지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지역 의원들은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계획을 조속히 수립하고 대통령 지역공약인 국립치의학연구원을 공모 없이 천안에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청남도도 타 시도 대통령 지역공약에 대해서는 일체 관여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국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한 보건의료 기술법 개정안은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치의학 분야 기술 연구개발 촉진 및 기술 표준화 △치의학 분야 우수 연구 인력 양성 △치의학 분야 특화 연구개발 지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충남도는 글로벌 치의학 서비스 기술 변화에 대응하고 치과 의료 서비스 부문 혁신 연구 기반 구축 및 시장 주도 등을 위해 천안아산 R&D 집적지구 내에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충남도는 지난해 7월과 12월 윤석열 대통령에게 국립치의학연구원은 대통령의 지역공약인 만큼, 공모 방식은 안 된다며 천안 설립을 건의한 바 있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